서울대 교수, '스캔 노예 사건' 폭로 개입 털어놔 "동료 명예훼손 사죄"

출처 - 뉴시스

대학원생들에게 8만 장 분량의 스캔을 지시했던 서울대 A 교수와 관련하여 동료교수 한 명이 해당 사건을 폭로하는 것에 개입했다고 털어놨다.

22일 서울대에 의하면 지난 5일 B 교수는 단과대 교수들에게 이메일로 사과문을 발송했다. 자신이 '노예 스캔' 사건을 언론에 알리는 것에 관여하여 해당 교수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였다는 내용이다.

또 B 교수는 사과문을 통하여 지난해 6월 1일부터 9월 22일까지 35통의 이메일과 문자를 통한 폭언으로 A 교수의 명예를 크게 훼손한 점을 인정한 걸로 전해졌다.

B 교수는 "학과 교수 인사에 대한 이견 등의 문제로 이성을 잃었던 것 같다. 사죄문이 해당 교수의 명예 회복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노예 스캔 사건은 지난 1월 피해 대학원생이 교육부에 고발장을 제출하며 알려졌다. 해당 학생은 해당 교수가 대학원생 4명에게 1년간 8만 쪽이 넘는 문서 스캔을 지시했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서울대 인권센터는 지난 15일 해당 사건 조사를 마친 뒤 A 교수에게 인권교육 이수를 권고한 걸로 확인되었다. '스캔 지시 건'에 대해선 징계 대상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