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

[세계뉴스 전승원 기자]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맹진영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대문2)은 26일 오후5시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지방자치발전을 위한 지역공동체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지역공동체의 역할" 토론회

이번 토론회는 생활자치의 활성화와 지방자치의 성숙된 발전을 위해서는 주민들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가 기반이 되어야 하고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고민하며 이웃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진정한 주민 생활자치 실현을 위해 참여 주민들의 역할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다.

토론회 좌장은 맹진영 의원이 맡았다. 정복철 교수(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는 ‘지방자치발전을 위한 지역공동체의 역할 모색’을 주제로 발표한다. 권영주 교수(시립대학교 행정학과), 최근영 단장(동대문구 사회적경제사업단), 최인수 선임연구위원(한국지방행정연수원), 안현찬 부연구위원(서울연구원), 서진아 과장(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이 자유토론을 할 예정이다.

맹 의원은 “동대문구는 공동체적인 정서가 풍부한 지역으로 오래전부터 주민공동체가 활발한 활동을 하는 지역이며, 주민자치에 대한 참여의지도 높은 편이다”라며 “이번 토론회가 올바른 지방자치발전과 주민자치실현에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의견과 토론이 많이 제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