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셀폰으로 부터의 해방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류연민 ]인터넷 중독이란 흔히 컴퓨터 및 셀폰으로 인터넷 사용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스스로의 통제력을 잃어 시간관념이 없이 병적으로 집착하는 증상을 말한다.

부모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심한 인터넷 사용이나 게임으로 인해 학업에까지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불거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가족 간이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실례로 밥을 먹지 않고 밤새 게임에만 몰두하는 경우, 밤새도록 게임을 하느라고 학교에서는 잠만 자는 경우, 시간관념이 없이 컴퓨터 사용으로 학업이 저하되는 경우, 화목한 가족 공동체에서 벗어나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경우,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 등 여러 증상이 있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으로는 첫째 마약이나 도박처럼 재미를 더하는 쾌락으로 인해 중독되듯 인터넷도 역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보상능력이 있어 중독 상태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의사소통 장애에 따른 한 형태다. 아날로그 시대와는 달리 새로운 사람과 자유롭게 만날 수 있고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체널로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중독에 이른다. 고 보는 것이다.

어떤 청소녕 들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 있는가?
그것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자존감이 낮아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는 청소년 들이다.

이제 인터넷 중독을 어떻게 예방하고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말해 보자

첫째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을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마친 후에 컴퓨터를 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 혼자 있을 때 컴퓨터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증을 악화시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셋째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하므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감하게 불필요한 게임 CD 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넷째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린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한지 않으며,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끈 채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다섯째 이렇게 해서도 중독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신과 관련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부모 자녀간의 신뢰성 회복만이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다. 어떤 보고서에서 부모와 자녀의 신뢰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음란채팅의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자녀에 대한 관심, 믿음, 지지, 대화 등을 통하여 형성된 신뢰는 부모가 바람직하게 여겨지지 않은 인터넷 사용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