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김두헌기자]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초․중 학생들의 안전의식 고취와 재난대응능력 함양을 위해 도내 31개 학교 2260여명의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3일 담양 고서초등학교 학생과 교직원 112명을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벽지 및 읍․면지역 소재 학교를 직접 찾아가 안전체험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도교육청과 교육부, 소방본부가 함께 이동 안전체험버스를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화재대피체험, 소방시설체험, 화재진압체험, 지진체험, 대피기구(완강기 및 구조대)체험,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작동법 등이다.

도교육청은 학생들이 안전체험관을 방문해 실제 재난 안전사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오는 5, 6월에 도내 500여명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전라북도 119안전체험관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여름철 익수사고 예방을 위한 물놀이 안전체험, 위기탈출 체험 등 재난종합체험을 몸으로 체득함으로써 안전교육의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길훈 학생생활안전과장은 “머리로 익히는 안전교육에서 몸으로 체득하는 체험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안전체험교육을 준비했다”며 “체험과 실습 중심의 안전교육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