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사회적 기업 6곳과 ‘일자리 창출사업 약정’ 체결

광주광역시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전문성을 살린 경력 나눔을 통해 자아실현과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공헌일자리 지원사업 발대식을 가졌다.[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고원웅기자]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고원웅기자] 광주광역시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신뢰와 협동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기업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업 6곳과 손잡고 일자리 만들기 사업을 실시한다.

장애인 및 취약계층 등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 일자리를 제공,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데 많은 보탬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3월30일 광주광역시 남구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구청 6층 지역경제순환과 사무실에서 ‘2017년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사업 약정 체결식’이 진행됐다.

약정 체결식에는 올 한해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사업에 참여하는 광주 힐링가든 협동조합을 비롯해 ㈜아트주, 실버케어 협동조합, E-새마을 협동조합, 뉴스포츠코리아, 광주광역시 지체장애인 남구복지회 등 사회적기업 6곳이 함께했다.

광주광역시 남구와 사회적기업 6곳은 각 기업의 특성을 살려 장애인 및 저소득가정 구성원 등 취약계층에게 57개의 신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광주 힐링가든 협동조합은 원예화분 심기 및 닥터피쉬 체험 등을 담당할 인력 3명을 충원, 취약계층을 포함한 지역주민에게 원예식물과 닥터피쉬를 통한 교육 체험 및 힐링을 제공하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일에 종사하게 된다.

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인 ㈜아트주는 미술관과 게스트하우스 운영, 문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용역 사업참여 등에 함께할 지역 청년 예술가와 취약계층에게 10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취약계층을 위한 무료 공연 및 재능기부 등을 통해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문화콘텐츠 사업개발로 수익창출 및 꾸준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간병 및 의료기 판매사업을 하는 실버케어 협동조합과 세탁물 수탁 처리 서비스 등을 주 업무로 하는 E-새마을 협동조합은 각각 13명과 9명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곳 협동조합은 기존에 해왔던 사업 영역에서 중국어 교육사업이랄지 실버용품 판매와 취약계층 후원금 지급 등 사업영역을 확장해 사회적 기업으로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밖에 뉴스포츠 코리아는 학교 스포츠 클럽과 신나는 방과 후 학교 등 학교 체육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회사로 청년 및 여성을 위한 7개 일자리를 만들어 고용 증대 및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스포츠 서비스에 나서기로 했다.

또 광주광역시 지체장애인 남구복지회는 건물시설 및 위생관리 용역을 통해 장애인과 노인들에게 15개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며, 장애인에 대한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이들의 삶의 질 향상을 꾀할 방침이다.

광주광역시 남구 관계자는 “일자리 나눔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 경제를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