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들의 지방 분권에 대한 협약식

3월23일 오후 3시 광주광역시 조선대의 해오름관에서는 광주 전남의 진보와 보수단체가 함께 참여하여 이른바 대선을 향한 유력 주자들인 안희정 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박지원의원과, 문재인캠프 공동선대위원장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 안철수캠프의 최영태 전대교수, 손학규캠프의 박우섭 공동선대위원장이 대신 참석한 가운데 열악한 지방 제정 해결을 위한 대안과 각 주자들의 정책 방안을 듣고 협약서에 협약하는 자리가 있었다.

시민들은 정치권만의 졸속개헌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에 의한 국민의 개헌과 지방 분권 및 지역균형 발전 헌법 개정을 이행할 것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동의하고 이행하겠다는 협약서에 서약한 유력 주자들은 지방분권형 헌법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협약에 대한 발언에서는 큰 이견은 없었으나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 되지 않아 추상적인 표현을 넘어서지 못하고 주장으로만 남을 공산이 크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박지원의원은 호남의 인사 탕평과 기업의 유치와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말했으며,

이재명의원은 중앙의 권한을 줄이고 지방으로 권한을 이양하여 지방제정을 효율적으로 쓰도록 하여야 한다 주장하였다.

다른 주자들의 발언 중에 박주선 의원과 안철수캠프의 최영태 전대교수, 손학규캠프의 박우섭 공동선대위원장은 자리를 먼저 떠나는 등 실망스러웠다.

안희정지사는 지방분권은 국가의 효율을 높이고 지방자치의 풀뿌리 민주주의로 승화시켜야 하며 광역행정체계를 개편해야한다 주장했다.

문재인캠프의 선대위원장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는 지방의 자치권을 내년 개헌을 통해 헌법에 명시 하겠다 하였다.

이어 자유발언자로 나선 시민 대표 황일봉 전 남구청장은 발언을 통해 “대권주자들의 주장을 보면 꼼꼼한 내용은 없고 단지 선언적인 의미로 실망스러운 수준”이라고 평하며 차후 제차 강력히 지방분권과 지역균형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요구 할 것이라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