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시설 등 꾸준한 봉사활동 선행

집배원 김종문
"연기 치솟자 불길 속으로"

"순간 아무 것도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화재 속에서 고통받고 있을 어르신을 구해야 겠다는 생각에 나도 모르게 불길 속으로 뛰어들었어요."

29일 오후 2시30분께 광주 동구 산수동 산수도서관 인근 A(66)씨의 집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이날 화재로 집 60㎡가 전소됐고, 뇌경색으로 거동이 불편한 A씨는 얼굴 등에 2도 화상을 입었지만, 다행히 목숨은 건질 수 있었다. 우연히 우편물을 배달하는 집배원의 목숨을 건 사투 때문이다.

화제의 주인공은 광주우체국 소속 집배원 김종운(31)씨.

김 씨는 2년 전부터 산수동 인근을 전담으로 하는 집배원이다.

그는 이날도 어김없이 집집마다 우편물을 배달하는 도중 한 주택가에서 연기가 치솟는 모습을 목격했다.

순간 '그 집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사는 곳인데'라는 생각을 하게된 김씨는 하던 일을 멈추고 곧장 화재 현장으로 달려갔다.

"얼마나 놀랐는지 몰라요. 불길이 집 전체를 덮었으니까요. 하지만 그 집에는 걸음도 제대로 못걷는 어르신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무작정 담을 넘었습니다."

구조 당시 A씨는 이미 얼굴과 등에 심한 화상을 입었고, A씨를 화마에서 구할 당시 TV가 폭발하는 등 화염에 휩싸여 자칫 목숨마져 위험한 상태였다.

김씨는 무작정 A씨를 업고 집 밖으로 뛰쳐나왔다. 마침 인근에서 식사를 하던 광주우체국 소속 권태현(34) 한상욱(29) 최병만(38)씨도 현장에서 김씨가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게 함께 도우면서 A씨는 무사히 병원으로 이송됐다.

김 씨가 위험을 무릎쓰고 화재 현장으로 들어가게 된 것은 결코 '영웅심'이 아닌 평소 '선행'에서 비롯됐다.

김 씨는 시간이 날때마다 장애시설 등을 방문해 남모른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김 씨는 "어르신이 10년 전 후천성 뇌경색으로 거동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무작정 뛰어 들었다"며 "화상을 많이 입었다고 들었는데 빨리 건강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지훈기자

무등일보 박지훈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