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결혼을 앞둔 여직원에게 퇴사를 강요해 물의를 빚은 대구지역 주류회사 금복주가 이번에는 하청업체에 상납을 강요하고 사건을 은폐하려한 정황까지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대구에서 홍보대행사를 운영하던 A씨는 지난 2013년 금복주 간부로부터 “10년째 하청일을 하면서 인사 한 번 하지 않는다”며 “명절 떡값 명목으로 3백만원을 내놓으라"고 연락을 받았다.

A씨는 한 번정도 인사치레인 줄 알고 순순히 돈을 건넸지만, 요구 금액이 점차 커지기 시작했다. 다음해 설, 추석에는 각각 500만 원씩 상납하라고 했다.

그 이후엔 이것도 모자라 실제 계약이 이뤄지기도 전에 금복주로부터 수주받은 매출액의 5%를 선납으로 내놓으라고 강요했다.

3년간 시달리며 2800만 원을 상납한 A씨는 참다못해 지난해 말 금복주 감사팀 담당자에게 이 같은 사실을 폭로했다.

금복주 감사 담당자는 “이건 처벌하지 않을 수 없는 대상이다. 다른 하청 대표들도 피눈물을 토한다”면서 “여러 하청업체에 상납을 요구한 정황이 드러났다. 조그만 기다리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 후 금복주는 아무 연락없이 A씨와의 거래를 중단했다.

금복주측은 자체 조사 결과 팀장 개인 비리에 불과한 걸로 확인됐다며 사건 축소에 급급했다.

금복주 전 팀장은 “회사 측이 사건을 축소하기 위해 자신에게 모든 걸 덮어씌웠다”며, “경찰에 모든 걸 자백하겠다”고 말했다.

금복주 임원은 "회사와 연관된 부분이 아니고 개인 일탈에 의한 개인 비리 차원이다"고 항변했다.

A씨는 경찰에 3년 전부터 금복주 담당 직원이 명절마다 수백만원의 상납금을 요구한다며 공갈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한편 금복주는 지난해 결혼하는 여직원에게 퇴사를 강요하는 등 창사 이래 수십 년간 성차별적 고용관행을 지속해온 것이 드러나 공분을 산 바 있다. 이에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등 여성·인권단체 65곳이 금복주불매운동을 벌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