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사 "김정남 피살, 한국이 배후, 한국과 말레이시아 공모해"

20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주재 강철 북한 대사가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사건과 관련하여 "한국이 이번 사건의 배후다"라고 주장하였다.

출처 - 뉴시스

현지 언론 동방일보, 더스타 등에 의하면 강 대사는 이날 북한이 사망자의 신원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전에 말레이 정부가 먼저 관련 발표를 하고, 한국 언론이 사건 발생 다음 날 14일 김정남 사망으로 보도했다고 지적하며 "한국과 말레이가 공모했다"고 주장하였다.

또 강철 대사는 특히 "한국은 이번 사건을 이용하여 현재 자신들이 겪고 있는 정치적 위기를 벗어나려고 한다. 사건 발생 7일이 지났지만 사망 원인에 관한 명확한 증거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부당한 행동을 한 말레이 정부와 경찰 수사 결과를 믿을 수가 없으며 북한과 공조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출처 - 뉴시스

앞서 그는 이날 오전 9시 54분부터 10시55분까지 1시간여 동안 말레이 외교부에 초치되었다. 김정남 암살사건과 관련해 지난 17일 기습 기자회견을 열어 말레이 정부를 비판한 것에 대한 조치다. 이어서 말레이 정부는 북한 주재 자국 대사를 귀국 조치하였다.

초치된 이후 강 대사는 쿠알라룸푸르 북한 대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책임을 전면 부인하였다. 말레이 정부와의 정면 대결도 불사하겠단 입장을 내비친 걸로 보인다.

한편 강 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정남’으로 특정하지 않고 "북한의 여권을 소지한 '김철’이라고 말하며 말레이 정부의 신원확인 결과도 무시하겠단 의사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