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정국 대요동 예고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김진성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1일 전격적으로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향후 대선정국에 대 회오리가 몰려 올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가장 강력한 대선후보로 꼽힌 반기문 전 총장의 돌연 불출마 선언은 반총장을 지지한 국민들의 충격도 너무도 클 것으로 보인다.

반 총장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러분 많이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불출마 뜻을 전했다.

반 총장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지난 1월 12일 귀국한 이후 여러 지방과 도시들을 방문하여 다양한 계층의 국민들을 만나고 민심을 들을 기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또한 "종교, 사회, 학계 및 정치 분야의 여러 지도자들을 두루 만나 그 분들의 얘기도 들었다"며,  "그 동안 제가 만난 모든 분들은 우리나라가 정치, 안보, 경제, 사회의 모든 면에 있어서 위기에 처해 있으며 오랫동안 잘못된 정치로 인해서 쌓여온 적폐가 더 이상은 외면하거나 방치해둘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들"을 토로했다.

반 총장은 여기에 "최근 최순실 사태와 대통령 탄핵 소추로 인한 국가 리더십의 위기가 겹쳤습니다. 특히 이러한 민생과 안보, 경제의 위기 등 난국 앞에서 정치 지도자들은 국민들이 믿고 맡긴 의무는 저버린 채 목전의 좁은 이해관계만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 많은 분들이 개탄과 좌절감"을 표명했다.

또 "10년간 나라 밖에서 지내면서 느껴왔던 우려가 피부로 와닿는 시간이었다. 전 세계를 돌면서 성공한 나라와 실패한 나라를 보고 그들의 지도자를 본 저로서는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는데 미력이나마 몸을 던지겠다는 일념에서 정치에 투신할 것을 심각히 고려해 왔다"고 의중을 밝혔다.
그러나 반 총장은 갈갈이 찢어진 국론을 모아 국민대통합을 이루고 협치와 분권의 정치문화를 이루어 내고 싶었지만 끝내 포부를 접었다.
반 총장이 귀국 후 3주 간의 짧은 시간으로 끝나고 말았다.

반 총장은 자신의 순수한 애국심과 포부는 "인격 살해에 가까운 음해, 각종 가짜 뉴스로 인해서 정치 교체 명분은 실종되면서 오히려 저 개인과 가족 그리고 제가 10년을 봉직했던 유엔의 명예에 큰 상처만 남기게 됨으로써 결국은 국민들에게 큰 누를 끼치게 되었다"고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또한 "일부 정치인들의 구태의연하고 편협한 이기주의적 태도도 지극히 실망스러웠고 결국 이들과 함께 길을 가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에 이르게 되었다"며,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정치 교체를 이루고 국가 통합을 이루려 했던 순수한 뜻을 접겠다는 결정을 했다"고 주장했다.

반 총장의 돌연 불출마 선언으로 향후 대선정국이 어떻게 요동 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된다./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