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공무원 닭고기 안전성 홍보 및 소비확산 홍보대사로 나서

경북도는 AI 발생으로 가금류 소비가 크게 위축돼 가격이 하락하는 등 농가 피해가 커짐에 따라 23일 도청에서‘닭고기 소비촉진행사’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2일 닭고기 소비확산을 위해 23개 시․군과 함께 실시한‘삼계탕 먹는 Day’에 이어 생산자 단체인 대한양계협회 대구경북도지회(회장 김진남)와 함께 추진해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됐다.

농협 축산정보센터에 따르면 육계 산지가격이 지난 11월 하순 ㎏당 1,675원이었으나, 1월 18일에는 1,215원으로 27.5% 하락해 생산비(2015년 기준 1,278원)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닭고기는 AI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여전히 소비자에게 외면을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에서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닭고기는 검사관들의 철저한 검사를 통해 안전한 닭들이 유통되고 있으며, AI 바이러스는 75℃ 이상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사멸돼 닭고기나 오리고기를 익혀서 드시면 안전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번 삼계탕 시식행사는 경북도청 직원 및 방문객 1,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내식당에서 점심시간에 열려 도청 공무원이 닭고기 안전성 및 소비촉진 홍보대사가 되는 계기가 됐고, 아울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계농가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기회가 됐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AI에 대한 선제적 방역조치와 철저한 검사로 AI 감염축은 시중에 절대로 유통되지 않도록 꼼꼼하고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AI가 진정될 때 까지 경북도가 앞장서서 닭고기 소비량이 증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도민들도 적극적으로 소비확대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