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속영장 청구에 삼성 '올 것이 왔다' 망연자실

16일 특검은 뇌물을 건넨 혐의 등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였다. 특검 수사 이후 대기업 총수 상대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법원이 이 부회장에 관한 구속영장을 받아들인다면 총수가 없는 글로벌 대표 기업 삼성의 대내외 투자와 활동 등이 사실상 중단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로 인한 경제 전반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삼성은 최순실 사태로 경영 전반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출처 - 뉴시스

실제로 실질적 리더인 이 부회장 및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 전략실이 마비되어 삼성의 주요 의사결정과 대내외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고 있는 중이다.

검찰 수사가 순풍을 타기 시작한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삼성은 사장단과 임원 정기인사, 대내외 행사 등을 미루는 등 경영 차질을 겪고 있다.

신입사원 채용 계획도 전무하다. 지난해 1만 4000명 정도를 채용했던 삼성은 현재까지 신규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이에 삼성그룹 관계자는 "일단 임원 인사가 나야 한다. 그래야 조직개편을 하는 등 위부터 맞춰져야 되는데 지연이 되어 채용 계획은 엄두도 못 내고 있다. 보통 3월부터 공채가 시작되는데 그때가 돼봐야 알 정도로 계획에 차질이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지주사 전환 논의도 중단된 상태다. 현재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분율은 0.59%가 전부다. 자사주를 제외 오너가 및 삼성그룹사가 보유한 삼성전자의 총 지분율은 18.15%(삼성생명 특별계정 0.54% 포함) 뿐이다.

그러나 외국인 지분율은 절반이 넘는다. 이 때문에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 및 경영구도 재편을 위해선 이 부회장의 지분율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다. 만약 삼성전자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나눠지면 지주회사는 자사주를 통하여 사업회사에 대해 크게 지분율을 확대할 수 있을 거라 예상했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의 차세대 먹거리를 위한 삼성의 M&A 건들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삼성은 시장과 기술이 급변하는 시대에 직접 모든 걸 개발하기보단 이미 만들어진 브랜드와 기술들을 인수합병을 통하여 흡수한 뒤 사업 속도를 내려는 계획이었다.

당장 이 부회장에 대한 출국 금지로 인해 인수합병 사상 최대 규모인 삼성의 미국 하만 인수 작업이 무산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익 추구 차원에서 미국 헤지펀드 및 소액주주들이 인수합병을 반대하고 있고, 하만 내부에선 최순실 사태와 관련된 삼성 리스크 확대에 우려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기류가 커지게 되면 인력 이탈 현상 등이 생길 수 있어 주요 대주주들 역시 입장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

하만 인수 작업은 이 부회장이 직접 지휘하며 깊이 개입한 빅딜이었기 때문에 일각에선 직접 그가 나서서 투자자 및 하만 임직원들을 설득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의 총수 부재 상황은 삼성뿐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특히 외국에선 회장이 구속되면 회사의 방향성이나 경영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걸로 인식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오너가 구속된다고 하여 회사 돌아가는 사정을 모르는 건 아니지만 대내외 이미지 가 훼손되며 정상적 경영이 불가능하다.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이 클까 봐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