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SW교육 필수화 준비 및 학교 중심의 SW교육 추진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황정익기자]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12월 2일 2016년도 제12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을 심의·확정하였다.

이번 계획은 최근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 관련 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미래사회 핵심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인적·물적 인프라를 포함한 종합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나아가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통해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교육부와 미래부 등 관계 부처는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방문,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현장과 시‧도 교육청, 관련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마련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 기반 구축하며,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를 위한 기반 구축을 위해 먼저, 교원의 충분한 확보 및전문성 강화 등을 통한 인적 기반을 마련한다. 이에 2018년까지 초등 교사 6만명과 중등 ‘정보‧컴퓨터’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여 교원의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시‧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중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에 필요한 ‘정보‧컴퓨터’ 교사를 신규채용, 복수전공 연수 등을 통해 연차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교원양성대학의 기본이수과목을 개정하여, 교대 및 사범대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초등예비교원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도록 하여 전문성과 지도역량을 높일 예정이다.

학교의 컴퓨터실 설치와 노후 PC 교체를 위해 시·도 교육청별 연차적인 인프라 확충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확보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완비할 예정이다.

그 밖에,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양질의 교과서를 개발하고, 교과서 외 방과후 학교나 창의적 체험활동, 융합 수업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조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하며, 현장 교사 중심의 자발적 연구 활동과 연구 결과의 확산‧공유를 위한 교과 연구회를 확대*하여, 학교 현장의 소프트웨어 교육 시행을 다각도로 지원한다.

또한, 학생 동아리를 지원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방과후 학교를 활성화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개별적인 추가 수요를 흡수하여 학교 중심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도록 할 것이다.

대학에 대해선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실무중심으로 전공교육과정을 개편하고, 비전공자의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혁신 선도모델을 마련하는 한편, 각종 대학 재정 지원 사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분야를 포함한 대학의 교육·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원 및 컴퓨터 등 교육 기반을 완비하여 초·중학교에서 모든 학생들이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방과후 학교·동아리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 학교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추진할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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