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황정익기자]

교육부는 12월 1일 시․도교육청에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 내용에 대한 적합성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시도교육청의 교수․학습자료에 심각한 편향성이 있다는 전희경 새누리당 의원의 국정감사 지적에 따른 후속 조치로서, 부적절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대한 경각심을 촉구하고 학교 현장의 바람직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개발한 교과 관련자료, 자유학기제 자료, 교육감 인정 교과용도서 등 총 231종의 자료목록 중 31종의 자료를 선별하였으며,국가 체제의 유지와 발전에 적합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 정치적 편향성은 없는지, 종교적 중립성을 준수하는지 등의 기준을 설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교육과정정책과, 교과서정책과 등 교육부 내 관련 부서 합동으로 1차 분석을 진행하여 심층 분석이 필요한 7종의 자료를 추가 선별하였으며,관련 전문가 협의회 등을 통해 관련 내용에 대한 심층 검토를 추진하였다.

분석 결과, 부정적 국가관을 조장하는 자료, 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폭력적․선정적 자료 등 교육적으로 부적합한 사례가 다수 발견되었다. 이에 교육부는 편향되고 부적절한 내용을 담은 교수․학습자료가 학교 현장에서 무분별하게 활용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해당 시도교육청으로 관련 자료수정을 요청하고, 불응하는 경우 사용금지 조치 등 강경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