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독도부지사’ 신설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김을규 기자] 경북도 새출발위원회는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북 새출발 5대 아젠다’ 선정에 대한 기자 브리핑을 갖고 경북의 새출발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을 밝혔다.

경북도 새출발위원회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로부터 경북의 개조를 위한 전권을 위임받아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도정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통해 개혁할 것은 과감히 개혁하고, 보완할 것은 보완해 경북 개조를 총 책임지게 된다.

지난 12일 출범한 새출발위원회는 분과위원장과 간사를 호선한데 이어 분과위원회별로 도청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잇따른 토론을 거쳤다. 이후 최종 조율작업을 거쳐 경북 개조를 위한 ‘경북 새출발 5대 아젠다’를 선정했다.

경북 새출발 5대 아젠다는 △공공개조 △경제혁신 △민생행복 △안전개혁 △사회상생 등이다.

이에 따른 15대 과제는 △공공개조 분야는 도정 혁신, 공공기관 개혁, 신도청시대 개막 △경제혁신 분야는 좋은 일자리 10만개, 투자유치 3·3·7 전략(투자유치 30조원, 글로벌기업 300개, 7대 분야 업종 유치), 경북 신미래산업(K-1프로젝트), 내고향 농산어촌 희망시대이다.

△민생행복 분야는 서민안정 특별대책, 경북형 복지 플랜, 생활속의 문화체감 △안전개혁 분야는 경북형 안전마스터 플랜, 안전의식개혁 365 프로젝트 △사회상생 분야는 도민 소통 화합, 대구·경북 한뿌리 상생, 수도권 지방 균형발전 등으로 선정됐다.

위원회는 공공개조 부문에서는 도정 혁신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청 조직을 새출발에 맞게 개편하기로 했다.

민선 6기 도정의 핵심이 될 투자유치, 안전, 동해안 바다시대 개막을 대비해 현재 투자유치단장을 ‘투자유치실장’으로 격상하고 투자유치 337 전략을 한데 묶어 포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동해안독도부지사’ 신설이다.

위원회는 이날 동해안 북극항로 개척과 환황해권에 맞서는 환동해안 시대를 대비하고 무엇보다 독도를 관할하는 지자체로서 독도 영토주권 보호를 위해 동해안독도부지사 신설을 논의과제로 내놓았다.

도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도청이전 시기는 위원회 차원에서 검토·제안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위원회는 앞으로 2주간 핵심 아젠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결론을 이끌어 낸다. 이 기간 동안 지역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예정이다.

하춘수 위원장은 “경북의 진정한 개조를 위해 눈치 보지 않고 정도(正道)대로 과감하게 나갈 것”이라며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실 있는 개혁안들을 만들어 진정한 경북의 발전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