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방자치의 날 기념 ‘지방분권 토크쇼’ 개최

사진출처: 서울특별시청 홈페이지

서울시가 10월 26일(수) 10시, 서울시청 다목적홀 8층에서 ‘지방분권, 시민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지방분권 토크쇼’를 개최, 지방자치의 날을 기념하여 지방분권과 관련한 주민참여 사례를 공유하고, ‘지방자치의 꽃은 시민참여’임을 확인하고 공감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분권형 국가경영에 미래가 달려 있음을 강조하며 실질적 지방자치가 진정한 시민 행복을 이끌 희망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1부 행사는 진짜 지방분권을 이루기 위해 ‘지방분권, 국회에게 묻다’라는 부제로 지방정부가 묻고 국회가 답하는 ‘지방분권 토크쇼’가 개최된다.

2부 행사는 시민·대학생 패널이 참여하여 ‘지방분권, 주민에게 묻다’라는 부제로 시민 공감형 지방분권 해법 마련을 위한 ‘시민 공감 토크쇼’가 진행된다.

김승수 똑똑 도서관장의 사회와 서울대 김의영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하는 2부 행사는 시민이 참여하는 홍대 앞 자치 이야기, 진짜 자치의 꽃은 시민참여, ‘성북 신나’가 만든다,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3가지 신촌 이야기 등 사례 중심의 자치 이야기를 함께 공유한다.

그간 서울시는 서울시가 자치구에 권한과 재정을 이양하는 ‘자치분권 실천을 위한 약속’ 발표를 통해 자치분권을 실천하고, 지방자치 20주년 기념 ‘서울 지방분권 국제포럼’ 개최, 지방분권 전문가 자문기구인 ‘서울시 지방분권협의회’ 출범, 자치구와 함께하는 ‘지방분권 공감토크쇼’ 개최 등 시민이 공감하는 지방분권 실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