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교통사고가 아니었는데 10명 살고 10명 죽고....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고성중기자] 미국버스는 법적으로 비상문이 있어야 하지만, 한국버스는 왜 비상구가 없나...

지난 16년 10월 13일 경부고속도로에서 일어난 대형 참사를 재 구성 했습니다. 도로를 달리던 관광버스에서 불이 나면서 10명이 숨지고 또 10명이 다쳤습니다.

한시기협 고성중 사무총장

"이 화면은 사고 당시 도로공사 CCTV입니다. 1차선에서 비상등을 켜고 달리던 버스가 2차선에 있는 버스 2대 사이로 들어갑니다.

그러다 갑자기 버스 오른쪽에서 불꽃이 일어나고, 차량이 순식간에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큰 교통사고가 아니었는데 10명 살고 10명 죽었습니다. 버스에 비상구만 있었어도  다 살았을 사고다는 것을 유추 합니다.

이 사고를 짐작해 보면, 고속버스나 관광버스를 생산하는 회사에서 정부 허가기관의 불찰이 원인제공을 한 것이다. 디자인이 중요한 시대이기는 하지만 인명을 중시하지 않았던 무지한 관료의 무책임에서 벌어진 참사였다.

선진국의 버스(안전사고 대비 비상구 설치 조례) 를 기만해서 생긴 인사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참사다.

아둔한 공무원들이  안전불감증은 뒤로하고  버스회사의 관계자의 말만 듣고(달리는 차의 소음 문제 해결) 모양만 중시해서 생긴 인사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사고다.

행정당국의 인허가 담당을 반드시 찾아서 '업무상 과실'을 물어야 하며, 쉬쉬 뒷돈만 챙겨서 생긴 사고이니 공적 근무자들이 각성을 할 일이다.

공적 근무자들은 무조건 30년 책임제를 시행해야 한다. 한국사회는 윗 물이 썩어서 흐르기 때문에 시민들은 고통과 기망당하는 사회에서 벗어 날 수 없는 것이다.

지난 삼풍백화점 사고도 공무원들의 무책임에서 시작된 사고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