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 다시 오고 싶다"

'가정의 달'을 맞아 남도를 찾는 외지 관광객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5일 오전 9시50분께 광주 북구 광주역 부근 중흥삼거리 무등산 순환버스 정류장.

형형색색의 등산복 차림에 60∼70대로 보이는 할아버지, 할머니 수십여명이 정류장 앞에서 이야기 꽃을 피우고 있었다.

"정말 1천원이야, 그렇게 숲 해설사가 재미있다며…."

순환버스를 타기 위해 몰려든 등산객들은 '순환버스'에 대한 기대감에 한껏 들뜬 분위기다.

5분여가 지나자 노란색 점퍼를 입고 무등산공원관리사무소 소속 김은영 숲 해설가가 나타났다.

김 해설가는 능숙하게 순환버스 티켓을 나눠주며, 버스가 도착하자마자 차례로 등산객들을 안내했다.

순환버스 정원은 45명. 이날도 어김없이 대부분의 좌석은 다 채워졌다.

오전 10시10분. 드디어 순환버스가 출발했다. 출발과 동시 숲 해설가는 마이크를 집어 들고 화려한 입담으로 등산객들의 기분을 즐겁게 해준다.

무등산 가는 길 주변에는 연푸른 녹색의 물결이 물감을 풀어놓은듯 멋진 조화를 이뤄내면서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도 '한방'에 날아간 듯 했다.

버스가 지나가는 거리마다엔 바람에 꽃비가 흩날리고 봄날 따스한 기운이 사람들의 움츠린 어깨를 활짝 펴게 만든다

어느덧 순환버스는 각화중∼원효사∼증심사∼녹동역∼만연산 입구∼안양산 휴양림을 지나쳤다.

숲 해설가의 설명은 2시간이 넘도록 이어졌다.

순환버스를 타기 위해 장성에서 온 류정자(71)할머니는 "주변에서 순환버스를 타면 좋다기에 한번 와봤는데, 숲 해설가의 설명까지 더해져 관광을 온 것 같다"며 "다음에는 아들 내외와 함께 다시 한번 오고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순환버스를 탄 등산객들의 호응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시범운영 기간이라 안내책자, 순환버스 안내 표지판 설치가 미비하고, 숲 해설사가 설명해 주는 '팜플렛'이 없는데다, 장시간 운행에 따른 휴식시간의 부족도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시범운영인 만큼 순환버스를 운행하면서 미흡한 점들을 보완할 계획이다"며 "오는 6월에는 담양-화순 구간 등 무돌길 전구간이 개방되면 외지인들도 무등산의 진면목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무등산 순환버스는 광주역(중흥사거리) → 각화중→ 등촌마을→ 충장사→ 원효사→ 소태역→ 선교삼거리→ 만연산 입구→ 큰재→ 안양산 휴양림을 거치며 왕복 131㎞ (3시간 소요)를 매주 토·일요일 (6회/일) 운행한다./무등일보 박지훈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