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치르는 유권자는 현명해야 한다.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정덕구 기자회원 ] 지방단체장과 지자체 일꾼을 뽑는 선거가 22일 앞으로 다가 왔다.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대한민국은 선거 때만 되면 불거져 나오는 독버섯 같은 존재들이 유권자들을 유혹 할 것이니 참으로 아이들이 배울까,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입만 벌리면 그놈의 공짜, 헛소리, 말도 안되는 일들로 유권자를 혼동시킨다. 그러기 때문에 유권자들은 입후보자 머리 위에 올라 않을 정도로 똑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나간 일들을 한 번쯤 살펴보면 헛소리 공약 남발로 오히려 좋아져야 할 시정 살림들이 허황한 꿈만으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이참에 들여다보면 후보자 공약과 성과를 보면 [경향신문 자료분석표] 2006년 자료 광주가 266건 중 81건(30.5%) 라고 하니 이것이 거짓공약이라고 볼 수밖에 없지 않은가? 빚더미를 만든 후보자나 막무가내 공약으로 빚더미를 만들 것 같은 후보자를 배제할 줄 알아야 하며 학연, 지연, 혈연 등 당을 보고 선거를 한다면 그것은 그 지역을 폐허로 만드는 뻔한 일 일 것이다.

2012년 행안부 자료를 보면 지자체 전체 채무가 27조 1,252억 원이다. 그중에서도 재정자립도가 가장 낮은 광주(41.1%), 전남(16.3%) 이런 도표를 보면 유권자들은 지역 세만 따질 것이 아니라 건전한 공약과 실천 할 줄 아는 후보자들을 골라낼 줄 알아야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개 방송매체를 통하여 보셨겠지만 막무가내 공약으로 내 돈이 아니라고 마구 써 대는 주민들 혈세를 남발하는 공약을 내세우는 후보자는 반드시 표를 주지 않는 현명한 똑똑한 유권자가 되어야 한다.

세상은 돌고 돈다고 하지만 당선만 되고 보자는 사고방식의 후보자를 잘 골라내는 것 또한 유권자의 책무라고 할 수 있다.  소중하고 고귀한 참정권을 지역민을 위한 짜임새 있고 실천 가능한 공약을 내걸고 있는 후보자 즉 여, 야, 무소속을 따지지 말고 고루고루 나오는 지자체를 만들어주는 것도 유권자의 몴이 아닐까요? 지자체 예산을 적절한 곳에 정확하게 사용했는지를 서로를 견제하면서 할 수 있는 지자체를 만들어주는 것 또한 유권자의 일이라고 생각한다.주민대표로서 올바른 자치행정을 펼쳐 나아갈 수 있도록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으로 결정될 날이 점점 다가 오고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