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트 입지 선정은 짜맞추기 각본' 호남지역 반발 확산

(사진 오세옥 기자)
'정부, 과학"원천무효…원점 재심사하라"
벨트 입지 선정은 짜맞추기 각본' 호남지역 반발 확산
광주시 "특별법 무시한 불공정·불법심사"
시의회 의장단 '수용불가' 단식농성 돌입
유치위, 오늘 긴급회의서 대응방안 논의

"과학벨트 공정심사하라"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광주시의원들이 16일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해 공정심사를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한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오세옥기자

정부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 광주시가 원천무효 선언과 함께 공정한 재심사를 촉구하는 등 지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과학벨트 호남권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강운태 광주시장은 이날 오후 광주시청에서 김영진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광주와 전남이 절대적인 우위를 갖고 있는 지반 안정성 및 재해 안전성 항목만 세부평가 기준 없이 단지 적·부적격 판단을 하고 전국에서 가장 땅값이 싼 평동 훈련장을 심사대상에서 원천 제외시켰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강 시장은 "이는 광주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는 여건을 호도하기 위한 치졸하고 비열한 각본이다"며 "과학벨트 선정절차는 특별법 규정을 무시한 불공정하고 불법적인 심사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에 강 시장은 "이번 정부의 과학벨트 선정 결과는 불법과 불공정의 바탕 위에서 이뤄진 것으로 원천무효"라며 "정부는 스스로 백지화하고 공정한 잣대로 재심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시장은 "재심사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반 안정성이 세부 평가에 반영돼야 하고, 평동 훈련장 부지도 후보지에 포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강 시장은 "만약 공정하고 합리적인 절차와 기준을 통해 재심사할 의지가 없다면 그 결정권을 차기 정부에 넘겨야 한다"며 "이상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정부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김영진 의원은 "이번 결정은 심사기준을 잘못 정해서 선정된 것이기 때문에 무효라는 것을 국회 상임위에서 주장하겠다"며 "현 정부에서 바로잡지 못한다면 다음 정부에서라도 이를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 등 의장단 3명과 상임위원장 5명은 이날 오전 정부의 과학벨트 입지 선정에 반발해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정부는 특별법 제9조에서 정한 5가지 입지요건 중 광주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조건을 갖춘 '지반의 안정성'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없이 '적·부' 여부만 평가한다고 하더니 갑자기 거점지구 부지 축소, 입지결정 일자 바꾸기, 입지결정 결과 사전 언론 노출 등 불공정한 심사라는 의혹을 살 수밖에 없는 행위들을 자행했다"며 "정부 입장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광주시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야기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정책 혼선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앞에 사죄하고 정책관련자는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는 17일 긴급회의를 갖고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박석호·선정태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