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 공식 초청 전세계가 <곡성>에 주목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경찰은 집단 야생 버섯 중독으로 잠정적 결론을 내리지만 모든 사건의 원인이 그 외지인 때문이라는 소문과 의심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간다. 경찰 ‘종구’(곽도원)는 현장을 목격했다는 여인 ‘무명’(천우희)을 만나면서 외지인에 대한 소문을 확신하기 시작한다. 딸 ‘효진’(김환희)이 피해자들과 비슷한 증상으로 아파오기 시작하자 다급해진 ‘종구’. 외지인을 찾아 난동을 부리고, 무속인 ‘일광’(황정민)을 불러들이는데

제69회 칸 영화제 공식 초청 전세계가 <곡성>에 주목하다! 영화 <곡성>이 제69회 칸 영화제 공식 섹션인 비경쟁부문에 초청되었다.

칸 영화제의 공식 섹션(Official Selection)은 경쟁부문(Competition), 비경쟁부문(Out of Competition), 비경쟁부문 내의 심야상영인 미드나잇 스크리닝(Midnight Projections), 주목할 만한 시선(Un Certain Regard), 특별상영(Special Screenings), 시네파운데이션(Cinefondation), 단편영화(Short Films) 부문으로 나뉘며, 이 중 경쟁부문과 비경쟁부문 초청작만이 칸 영화제를 상징하는 뤼미에르 극장(Theatre Lumiere)에서 레드카펫 행사와 함께 상영된다.

또한 칸 영화제의 개/폐막작 역시 비경쟁부문 초청작 중에서 작품 선택이 이뤄지고 있다. 비경쟁부문은 칸 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작품을 선정하고 주관하는 공식 섹션에서도 예술성은 물론 상업성, 장르적 특성이 강한 작품을 엄선하여 약 5편 정도만 초청하며, 작품성과 흥행성을 겸비한 세계적 거장 감독들의 상업영화를 소개하는 부문으로 손꼽힌다.

기존 비경쟁부문 초청작으로는 조지 밀러 감독의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를 비롯해 <인사이드 아웃> <위대한 개츠비>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 <인디아나 존스 :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 등 작품성은 물론 대중성까지 두루 갖춘 것으로 평가받은 블록버스터들이 주를 이룬 바 있다. <곡성>의 경우 김지운 감독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에 이어 한국영화로는 두 번째로 칸 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되었으며, 올해 칸 개막작인 우디 앨런의 를 비롯해 스티븐 스필버그 , 셰인 블랙 등 거장 감독들의 작품과 어깨를 나란히 해 그 의미가 남다르다.

또한 나홍진 감독은 데뷔작인 <추격자>가 제61회 칸 영화제 공식 섹션 중 하나인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되었고, <황해>가 제64회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그리고 <곡성>이 제69회 칸 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되며 세 작품 연속 모두 칸 영화제에 초청되는 쾌거를 기록했다.

<곡성>의 칸 영화제 초청은 평단과 관객을 모두 사로잡을 완성도는 물론 영화의 강렬하고 신선한 재미를 인정받은 것으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