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Q1.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는 미국 마이애미 대학에서 영화와 연극을 전공했습니다.

호린후웨이(Ho Lin Huay)
1999년에 말레이시아 대작 뮤지컬 “싯다르타(Siddhartha The Musical)”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 당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제작되고 있던 뮤지컬이었으며, 저는 작가 겸 제작자 그리고 연출가로 참여하였습니다.

최고의 말레이시아 뮤지컬 작품들의 제작에 전념하기 위해서 '아시아뮤지컬프로덕션'(구. 뮤지컬온스테이지프로덕션)을 설립했습니다. 저희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작품들은 호평과 찬사를 받았으며, 다양한 어워드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주요 작품들로는 2004년 ‘보름달 위에는(Above Full Moon)’, 2006년 ‘완벽한 원(The Perfect Circle)’, 2008년 ‘프린세스 웬쳉(Princess Wen Cheng)’, 2010년에 ‘키타(Kita)’와 ‘싱잉 마켓(Singing Market)’ 그리고 2013년에 ‘지구 에필로그(Earth Epilogue)’ 등을 발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뿐 아니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만, 중국 등에서도 공연을 했습니다.

Q2. 뮤지컬 ‘프린세스 웬쳉’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2. 이 작품의 시대 및 무대 배경은 장엄한 중국의 당나라부터 티베트의 광활한 지역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애절한 음악과 노래, 정교한 춤과 안무, 당나라와 티베트 전통의복 스타일을 보여주는 200벌 이상의 매우 다채롭고 화려한 의상, 그리고 멀티미디어 무대장치들을 이용한 거대한 스케일의 무대세트로 표현한 한편의 역사 서사시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당태종이 티베트 송첸감포왕의 왕비로 택한 현명하고 아름다운 당나라 웬쳉공주가 극의 중심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며, 티베트를 향해 떠납니다. 가는 여정에서 험준한 지형과 모래폭풍과 폭설을 만납니다. 티베트 왕비로서 그녀의 결단력, 기품, 지혜, 열정이 많은 티베트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습니다. 그들은 그녀를 위해서 궁전을 지어 주었는데, 그 궁전이 티베트 라싸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탈라궁(Potala Palace)입니다.

2008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초연한 이래, 대만 타이페이, 중국 베이징과 시안(서안)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공연되면서 호평을 받아왔습니다. 이 작품의 성공요소 중 하나는 다양한 수상경력이 있는 공연팀의 훌륭한 팀워크입니다. 저는 극작가 겸 연출가이자 제작자이며, 작곡가 겸 음악감독에는 이미우이(ImeeOoi), 안무가로는 찬수렌(Chan SooLeng)과 미쉘용(Michell Yong)이 있습니다. 또한, 최고 수준의 말레이시아 공연배우가 40여명 출연합니다.

Q3. 이 작품을 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3. 웬쳉공주가 “중국의 첫번째 여성외교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녀는 당나라와 토번(티베트의 옛 이름)의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티베트 민족과 나라를 위해 그녀는 엄청난 헌신을 했으며,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아주 감동적이었으며, 그 이야기를 뮤지컬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Q4. 프로덕션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습니까?

A4. 뮤지컬 ‘싯다르타’의 성공 후에 뮤지컬 프로덕션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아주 작은 규모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 큰기업의 후원으로 조금 더 전문적인 사업체의 모습으로 발전했습니다. 아시아뮤지컬프로덕션은 지금 16명의 직원을 가지고 있는 사업체로 성장했습니다.

Q5. 지금까지 이 작품을 어느나라-도시에서 공연하셨습니까? 그리고 작품을 공연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5. 뮤지컬 ‘프린세스 웬쳉’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싱가폴, 대만의 타이페이, 중국 베이징과 시안(서안)에서 공연했습니다. 특별히 의미가 있었던 공연은 웬쳉공주의 고향인 시안에서 공연했을 때입니다. 저희는 그 곳의 관객들이 말레이시아 공연팀이 ‘프린세스 웬쳉’ 공연을 이렇게 잘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다고 말한 찬사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관객들은 저희 공연에 감동해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Q6. 현재 말레이시아의 프로덕션 사업분야는 어떻습니까?

A6. 말레이시아에서 공연 프로덕션 사업은 아직 시작단계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공연장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재능있는 예술가들이 많이있으며, 기회가 된다면 세계무대에서 그들의 재능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7. 부산에서 이 작품을 공연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7. 부산시의 도움으로 부산에서 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공연이 한국과 말레이시아 사이에 의미있는 문화교류의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 화려한 뮤지컬을 공연함으로써, 저희가 흥미로운 중국역사와 전설적인 인물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한국관객들에게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8.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A8. 저희는 앞으로 이 작품을 가지고 더 많은 투어를 할 예정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 작품을 유럽이나 미국에도 선보이고 싶습니다.

Q9. 끝으로 한국관객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9. 뮤지컬 ‘프린세스 웬쳉’은 단순한 뮤지컬 공연이 아닙니다. 직접 오셔서 신비롭고 마법같은 시간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감동과 환희를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 (주)에이투비즈 / 홍덕의 CM / 02-6403-3013 / 070-8740-7173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