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구역 내 거주민 불편사항 파악과 지원사업 발굴 등 정책에 반영

그린벨트내 지원사업 현장찾아 새해 업무시작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신문식 ]

 광주광역시 도시계획과(과장 이순남) 직원들은 5일 개발제한구역 소득증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북구 건국동 용강마을을 방문해 주민들의 불편사항과 어려움을 듣고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북구 건국동 용강마을 등 7개 마을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개발제한구역 소득증대사업에 ‘빛 찬들 명품 딸기 소득증대사업’이 선정돼 총사업비 10억 원 중 올해 국비 4억5000만 원과 지방비 5000만 원을 지원받아 오는 3월부터 저온창고와 공동작업장, 체험장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기반시설이 확충되면 생산자들에게는 실질적인 소득과 함께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린벨트내 지원사업 현장 찾아 지원사업정책 발굴

딸기를 재배해온 용강마을 등 7개 마을은 그동안 행․재정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홍보가 부족하고 홍수 출하 등으로 인해 소득원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날 빛 찬들 명품딸기 작목회 강문일 회장은 “63개 농가가 작목반에 참여하고 있다. 국비와 지방비를 지원받아 하는 사업인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개발제한구역 내 주민 소득 안정을 위해 2017년도 사업비도 계속 지원될 수 있도록 해 달라.”라고 건의했다.

시 관계자는 “개발제한구역 지정 이후 재산권 행사와 각종 행위 제한으로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거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는 등 개발제한구역 내 주민들의 피해의식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헤서 주민지원사업을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16년도 주민지원사업으로 11개 사업에 국비 52억 원을 포함한 총 57억9000만 원을 지원, 생활편익사업과 환경․문화사업에 집중 투자해 생활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거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