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과 집기 파손 피해 보상 요구 권익위에 진정

"공기 3개월 늦어져 상가 영업손실·교통혼잡 불편, 건물과 집기 파손 피해 보상 요구 권익위에 진정"

전남대학교 정문 앞 하수관거공사가 3개월 가량 지연되면서 인근 상가들이 영업 손실 및 공사로 인한 건물과 집기 파손에 대한 피해 보상을 요구하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을 접수하는 등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공사를 시작한 전남대학교 정문 앞 하수관거정비공사는 광주시가 민간투자사업으로 총 연장 약150㎞에 달하는 북구 일원의 공사 일부로 공사비만 1천억 원에 달한다.

전남대 정문 앞 하수관거공사로 지반이 물러나 상수도 파손, 집기손상 소음 공해 등 각종 피해로 평소보다 매출이 3분의 1 정도 줄었다는 것이 상인들의 주장이다. 이와 함께 교통 밀집지역으로 장기간 교통 혼잡으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기도 한다.

인근 상인 김모씨는 "전남대 정문 공사의 경우 인근 상가의 영업 손실을 우려해 당초 2주 정도 공사를 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지반과 설계상 문제로 공사 기간이 3개월 가량 길어졌다"고 말했다.

이같은 공사기간 연장에 따라 인근 상가에 막대한 영업 손실과 함께 공사기간 중 소음과 진동으로 수도관 파열, 상가 인테리어 손상, 건물 외벽에 금이 가는 등 많은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 상인들의 주장이다.

상인 김씨는 “공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충분한 안내가 있어야 함에도 공사 전 안내가 없고 상인들이 불만을 털어놓자 그제야 공사안내를 해 왔다”며 막무가내식 공사 진행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공사 중 좁은 인도에 각종 쓰레기 방치와 여러 가지 피해 상황을 공사 관계자와 시청관계자에게 호소했으나 공사관계자와 시청공무원은 ‘공적업무이므로 보상하기 어렵다. 공공을 위한 것이니 참아 달라’는 등의 말만 되풀이 했다”고 불만을 토로 했다.

이에따라 피해 상인들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을 하기에 이르렀다.

또 보상과 관련해 “공사업체와 시청 관계자들이 처음에는 공익사업으로 보상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다가 나중에는 '보상을 요구한 금액이 너무 커서 어렵다. 이곳을 보상해 주면 다른 곳도 보상해 줘야 하므로 안 된다'는 등의 말로 보상을 거절해 왔다”고 전했다.

그는 또 “모 시의원이 이와 같은 사실을 확인한 후 아직까지 별다른 이야기가 없다. 과거 광주시 의원이 공사업체 사장으로 있어 건의가 묵살된 것 같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공사 관련내용 홍보는 현수막 설치, 교통방송 등을 통해 했으며 직접적인 대민 홍보는 상가 주인들이 없어 홍보가 안 된 부분이 있었다”묘 "건설공사들이 공사보험에 들어있어 보상 문제는 차차 논의 될 것이다”고 해명했다. 나환주시민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