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 영국 가디언지,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등 뜨거운 언론 반응

제9회 광주비엔날레 ‘라운드테이블’에 대한 해외 유력 매체들의 호평이 잇달아 보도되면서 개막 한 달째를 맞는 광주비엔날레 대한 높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9월 7일 개막한 광주비엔날레는 개막 직후부터 해외 유력 신문과 미술 전문 매체로부터 집중 조명 받으면서 광주비엔날레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해외 언론들은 비엔날레 사상 최초의 ‘6인 감독제’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있으며, ‘현대미술의 정치 사회적 현안을 보여주는 주제 및 소주제’, ‘광주의 정치․문화․역사적 맥락을 포착한 출품작들’ ‘광주일원의 전시장’ 등에 주목하며 특집기사를 다루고 있다.

독일의 유력 일간지인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FAZ)은 미술평론가 사빈느 포겔이 쓴 9월 27일자 기사에서 “2012광주비엔날레는 과거 서구 중심의 미술무대가 아시아로 이동하는 주요 현상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준다. 90명이 넘는 작가들이 보여주는 이야기들은 역사적인 암시와 상징적 참고자료, 시대와 문화의 연결고리, 역사를 보는 새로운 시각으로 넘쳐난다.”고 호평했다. 이 신문은 또 “2012광주비엔날레의 주제 ‘라운드테이블’은 우리 시대의 중추 신경을 찌르고 있으며, 여섯 명의 감독이 설정한 6개의 소주제는 현대 미술의 다양성을 설명한다” 고 쓰고 있다.

영국의 가디언 신문(Guardian Newspaper)은 9월 25일자에 광주비엔날레와 관련한 2개의 기사를 특집으로 보도했다. ‘한국민주주의의 서막에 돋아난 광주를 위한 대형 캔버스’라는 제목의 첫 기사는 광주의 민중항쟁과 광주비엔날레의 관련성, 탄생배경에 대하여 다루었으며, 또 다른 기사는 2012광주비엔날레 전반 및 작품에 대한 리뷰를 게재하였다.
가디언지는 “2012광주비엔날레는 한국현대사에서 민주화의 발단이 된 광주의 역할을 환기시키면서 한국의 민주화나 저항에서부터 아랍의 봄, 월가시위에 이르기까지 저항 캠페인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 기사는 또 비엔날레가 다루는 사회, 정치적 맥락으로 보아 전 세계가 주목해야할 전시라고 말했다.
특히 이 기사는 비엔날레 전시장부터 무각사, 대인시장에 이르기 까지 광주전역에 퍼져있는 본전시장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며 아이웨이웨이, 마이클 주, 아궁 쿠르니아완, 투 웨이-쳉 등 예술의 사회적 참여나 저항정신과 관련된 다양한 작품을 추천했다.

세계적 유력 경제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은 2012광주비엔날레의 여섯 명의 공동감독 중 마미 카타오카와 인터뷰를 갖고 전시 주제와 여섯 명의 협업과정 등에 관한 기사를 특집으로 게재했다.
미국 뉴욕기반의 세계적인 미술이론잡지인 아트포럼(artforum)은 “비엔날레의 주제 ‘라운드테이블’은 집단 속의 개인들에 관한 광대한 프로젝트”라고 소개하며, 비엔날레 전시 전반과 개막식과 프레스오픈에 만난 인사들과 작가들을 다양한 해프닝들과 엮어 기행문 형식의 자유로운 글로 풀어냈다.
이 외에 아시아, 태평양, 중동지역의 미술을 조명하는 뉴욕기반의 미술잡지인 아트아시아퍼시픽, 이탈리아어와 영어로 출간되는 유수 미술전문 격월간 잡지인 플래시아트 등도 광주비엔날레 전시전반과 작품을 소개하는 등 해외 언론의 호응과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9월 7일 개막한 2012광주비엔날레는 11월 11일까지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무각사, 대인시장, 광주극장 등 광주일원에서 열린다. <문의: 광주비엔날레 홍보사업부 062-608-4224>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