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12월 4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크라우드 펀딩 시민투자오디션을 개최하고, 펀딩에 성공한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및 소셜벤처 14개사에게 총 2억 원의 지원금을 전달했다.

크라우드 펀딩 시민투자 오디션은 시민이 평가위원이 되어 가상금액을 모의투자하는 방식이며,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정부 3.0기조에 맞춰 사회적 기업 및 협동조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지난 9월 사회연대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9개사를 대상으로 사업자금 모금을 위한 펀딩을 진행하였다.

11월 한달동안 1,504명이 펀딩에 참여하여 115,901,777원의 사업자금을 모금하여 총 12개사가 펀딩목표를 달성하였으며, 해당 기업에게는 모금액에 최대 3배수를 매칭하여 사업자금을 무이자로 대출 지원한다.

바닮, 트립티, 카페티모르, 공감씨앤씨, 공정영화협동조합, 멋진인생웰다잉, 동행, 위드제이오제이, 복지유니온, 흙모아맘모아, 네이쳐앤피플, 올림푸스짐 12개사가 펀딩목표를 달성하였다.

※ 바닮은 폐기되는 공병을 활용하여 등불을 제작하여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트립티는 네팔 빈곤아동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카페티모르는 캄보디아 공정무역 마을을 만들 예정이고, 공감씨앤씨는 마음건강 관리 통합 솔루션을 제작한다.

공정영화협동조합은 소규모 영화제를 쉽게 기획할 수 있는 팝업시네마를 운영하고, 동행은 공익활동가의 생활을 지원하는 착한펀드를 조성하며, 멋진인생웰다잉은 낭비문화개선을 위한 화환은행과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하고, 위드제이오제이는 다문화 여성의 자립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이동식형 미용서비스를 제공한다.

복지유니온은 삼킴장애로 고생하는어르신을 위한 고령친화식품을 개발하고, 흙모아맘모아는 중증장애인 근로자를 고용하여 도자기를 제작하며, 네이쳐앤피플은 중증장애인이 편백나무 제품을 생산하고, 올림푸스짐은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포츠와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민투자 오디션은 일반 시민 50명이 평가위원이 되어 가상금액을 기업에게 모의투자하는 방식으로 사업성과 공익성이 우수한 기업을 선발하였으며, 대상은 위드제이오제이, 최우수상은 공감씨앤씨, 우수상은 멋진인생웰다잉과 네이쳐앤피플이 차지하였다.

※ 위드제이오제이는 다문화 여성의 자립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이동식형 미용서비스
멋진인생웰다잉은 낭비문화개선을 위한 화환은행과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
네이쳐앤피플은 중증장애인이 편백나무 제품을 생산

한편, 한전은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활성화’를 선제적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총 21억원을 지원하였다.

한전은 앞으로도 정부 3.0기조에 맞춰 경제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맞춤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