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조승원 기자]2011년 시작된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연출 박성훈 장석진 류승호 정익승)가 돌아온다.

SBS는 16일 서울 목동 SBS홀에서 제작발표회를 열고 ‘K팝스타 시즌5’의 시작을 알렸다. 양현석, 박진영, 유희열, 세 심사위원과 연출자 박성훈 PD 등이 참석했다.

최근 심사위원들과 함께 본선 첫 라운드 녹화를 마친 제작진은 “세 심사위원들이 각자 조금 더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며 참가자를 선발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원하는 인재상에 대한 주장이 강해져 녹화장의 온도가 작년과 판이하게 달라졌다”는 것이다.

새로운 규칙도 도입됐다. 3인의 심사위원과 별도로 18인의 객원심사위원단이 활약한다. 회사별로 6명씩 총 18명으로 구성된 객원심사위원단이 오디션 현장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는다.

케이티김, 정승환, 이진아 등 작년 시즌4의 주인공들과 박지민, 이하이, 악동뮤지션, 버나드박, 샘김, 권진아 등 역대 K팝스타 상위입상자들은 물론, 원더걸스, 미쓰에이, 페퍼톤스 등 3사 소속 가수들과 각사 전문가들이 함께 한다. 객원심사위원들의 심사 결과는 무대 위에 그래픽으로 표시된다.

첫 녹화에서 세 심사위원과 객원심사위원단의 의견이 일치하기도 했으나 완전 엇갈리기도 해 새로운 긴장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 소속 회사별로 객원심사위원단의 의견이 엇갈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아, 각사의 지향점을 비교해볼 수 있는 새로운 시청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작진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포함해 각종 음악 경연프로그램들이 넘쳐나는 현실에서 이제는 너무나 뻔하고 익숙해진 평가의 틀을 벗어나려고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음악 경연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과는 “한 끗 다른” 감성을 만날 수 있으리라는 기대다.

시즌5 만의 특징으로는 “참가자의 무대가 주는 감동은 물론, 고민 많은 젊은 세대와 40대 세 심사위원이 만들어 내는 공감과 교감의 모습”을 꼽았다. “세대가 어우러지는 모습이 감동을 줄 것”이라는 것이 제작진의 그림이다.

앞서 ‘K팝스타5’는 지난 15일 세 심사위원의 ‘디스전’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서 박진영과 유희열은 양현석을 향해 “학원을 다니고 있는지 말을 참 잘한다. 하지만 기복이 심하다. 너무 성공해서 헝그리 정신이 없다”고 공격했다. 두 사람은 서로도 공격했다. 유희열은 박진영에게 “이번 시즌에서 노출이 심한 복장이 거슬린다”, 박진영은 유희열에게 “말이 너무 길다. 심지어 사석에서도 말을 참 길게 한다”고 공격했다.

막말을 주고받을 정도로 돈독해진 세 심사위원의 신경전은 22일 오후 6시10분 첫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