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비대위, 자치회장 사퇴요구' 연일 농성 중

1천세대가 넘는 광주 북구 두암동의 ‘율곡아파트’ 입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 ‘자치회장이 업무상 배임, 횡령 혐의가 있다’며 경찰에 진성서를 제출해 파문이 일고 있다.

비대위는 자치회장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조사와 함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며, 13일째 힘겨운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자치회장 A씨는 이들의 주장이 ‘사실무근’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경찰조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비대위 관계자는 23일 “자치회장의 독단적인 자치회 운영과, 불투명한 회계장부 관리 등에 대해 관련자료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른 자치회 운영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묵살 당했다”며 단체행동에 나서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지난 8일 주민 369명의 위임을 받아 자치회장을 비롯한 임원과 관리사무소 직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진성서를 관련증거자료와 함께 광주지검에 접수했다.
진성서는 “과다하게 책정된 관리비의 산출기준과 사용내역 공개, 장기수선충당금의 사용처에 대한 정보공개 등을 요구했으나 뚜렷한 이유없이 이를 거절한 것은 입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 “법률이 정한 관리규정을 무시한 채 10여년간 편법으로 치뤄진 자치회장 선거는 원천무효이며, 자치회의 의결사항을 적접절차에 따라 공고해야함에도 이를 지키지 않아 주민들의 알권리를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또 “단지내에서 이루어진 각종 사업 등이 적법한 입주자 대표회의를 거치지 않고, 65세 이상 노인들을 동 대표로 선임, 도장만 형식적으로 받는 방법으로 예산을 집행했다는 증인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진정서는 이어 “단지 내 간판석 공사를 하면서 실제 공사금액(2천250만원)보다 부풀려진 계약서(2천750만원)에 대한 의혹이 크다”며 “이같은 사실을 유추해 볼 때 그동안 관리비 및 또 다른 공사대금에도 부적절한 예산 지급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자치회장 A씨는 “진성서의 내용은 비대위를 구성한 극소수 주민들의 주장일 뿐, 사실과 다른 부분이 대부분”이라며 “오히려 10여년간 주민들을 위해 자치회장의 소임을 맡고 있는 저에게 상을 주는 것이 맞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모든 문제는 법원에서 가려지게 된 만큼 법원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지난 8일 아파트 입구에서 시작된 주민농성은 주민 150여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일부 주민들은 포털과 트위터 등을 이용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다음 블로그 사용자인 ‘긔여븐별’님은 “어르신들께서 힘겹게 싸우고 계십니다. 내부모라 생각하고 혹시 나 또한 이런 피해를 보지는 않았나 생각된다면 한번쯤은 귀담아 주시리라 생각됩니다”라며 젊은층의 관심을 촉구했다.

주민 A씨(42·여)는 “그동안 평화롭고 조용했던 아파트가 각종 시비에 휘말리면서 하루도 바람잘 날이 없다”며 “하루빨리 시시비비가 가려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한국시민기자협회 언론 교육위원 / 정종신 기자jjsin111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