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진~속초 간 도로 5공구, 숏크리트 성토재로 사용돼

▲ 도로본선 라인 예정지에 사용된 성토재에 건설폐기물인 숏크리트(원안)가 섞여 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발주하고 삼환기업이 주시공사로 참여해 시공 중인 ‘주문진~속초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5공구’ 현장에서 숏크리트 관리가 허술해 2차 오염 및 부실시공이 우려되고 있다.

해당 현장은 취재진이 지난 2010년 4월경 발파암에 섞여 있는 숏크리트 문제를 지적한 바 있으며, 그 당시 해당 시공사 등은 발파암 상부에 드러나 있는 숏크리트 덩어리를 전량 회수해 관련법에 따라 적법처리 하겠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익명의 제보에 따라 지난 24일 해당 현장을 방문한 결과 도로본선 라인으로 추정되는 곳에 사용된 성토재에서 건설폐기물인 대형 숏크리트 덩어리가 섞여 있는 등 오염을 넘어 부실시공 우려까지 낳고 있다.

▲ 숏크리트(원안)가 섞인 발파암을 도로 성토재로 사용했다.
또한 물치천교 인근 임시 수로관 외부 전석에도 숏크리트 덩어리가 사용돼 있는가 하면 보조기층제로 사용할 혼합골재에서도 숏크리트가 발견되고 있는 등 숏크리트가 일반 발파암석에 섞여 있다는 것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실제 물치천교 인근 도로본선 라인에 야적 중인 수천t의 발파암 표면에는 최대 성인 몸통만한 크기의 숏크리트를 심심찮게 발견할 수가 있었으며 다양한 크기의 숏크리트 덩어리는 부지기수로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다.

▲ 발파암에 성인 몸통크기 만한 숏크리트 덩어리(원안)가 섞인 채 노출돼 있다.
취재진이 지난 2010년 지적 당시 문제의 장소에선 숏크리트 덩어리가 상부에 소량 보이는 정도여서 시공사 등이 걷어 낸 걸로 일고 있었으나 현재의 상태는 그때와는 너무나 판이하게 달랐다. 마치 숏크리가 섞인 발파암을 또다시 갖다 야적한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이에 시공사 관계자에게 그 이유를 묻자 그는 “상부에 드러나 있던 것들은 모두 걷어냈는데 발파암을 골재생산 등으로 사용하다보니 속에 있던 것들이 돌출돼 드러난 것 같다”며 조심스런 해명을 했다.

결국 이 말로 미뤄 현재 야적한 수천t의 발파암 속엔 숏크리트가 섞여 있다는 걸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으며, 해당 부지가 도로본선 라인이다 보니 자칫 그대로 성토재 등으로 사용될까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 발파암에 섞인 채 노출돼 있는 숏크리트 덩어리(원안)
이러한 현상은 터널 굴착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숏크리트 리바운드 반발재는 물론이거니와 자연상태의 토석(암버력)이라 하더라도 폐콘크리트, 숏크리트 등 건설폐기물과 혼합되어 발생되는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적정 보관 등 건설폐기물로 처리해야 한다는 환경부 규정을 어긴 것이다.

설상가상 발파암 상부 여러 곳에는 인체에 해로운 알카리성 폐수가 함유된 레미콘슬러지를 무단 투기해 놓았는가 하면 폐레미콘 잔재물까지 그대로 쏟아 부은 상태인 등 밑바닥의 환경수준 때문에 아까운 일반 토석까지 건설폐기물로 처리해야 할 지경에 이르게 됐다.

▲ 발파암에 레미콘슬러지를 무단 투기(원안)해 순수 암석까지 건설폐기물로 처리해야 할 지경이다.
레미콘슬러지를 무단 투기할 당시에는 수분 함량이 100%에 가까워 알카리성 폐수가 하부로 스며들어 순수 암석까지, 더 나아가서는 맨 밑바닥의 토양 및 지하수 오염까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취재진은 레미콘 생산시설 현장이 코앞인데도 지정된 장소에다가 레미콘슬러지와 폐레미콘을 처리하지 않고 발파암 상부에다가 마치, 레미콘 처리장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무단 투기해 버린 행위는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았으며, 장기간 이뤄진 이런 행위를 발견하지 못한 책임은 누구 탓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 레미콘슬러지와 폐레미콘을 무단 투기한 모습
더욱이 폐레미콘이 섞인 토석을 야적 발파암의 끝부분 웅덩이에 보관, 약간의 힘이 작용되면 곧바로 무너질 것 같이 위태로워 자칫 그대로 묻혀 일반 골재생산 등에 사용될 게 예상되는데 이는 생산한 보조기층제용 혼합골재에서 숏크리트가 발견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 폐레미콘이 일반 토석에 섞여 야적 발파암 끝부분 웅덩이에서(원안) 자칫 그대로 묻힐 위기에 처해 있다.
물론 현장에선 협력업체가 부도나기 이전에 이 같은 행위를 저질렀기에 이를 수습하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고충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인데, 결국은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에서 이 문제를 수습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왜냐면 현재 야적돼 있는 수천t의 발파암에는 숏크리트가 헤아릴 수도 없이 섞여 있어 당연히 건설폐기물로 처리해야 하는데 현재로선 시공사 등에서는 이런 비용을 부담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발주처에서 이를 수수방관 한다면 분명 문제의 발파암은 그대로 도로 성토재 또는 골재생산에 사용될 게 뻔해 불량골재 생산 등으로 인한 노반침하 등 부실공사 우려가 기우에만 지나지 않게 될 것이다.

▲ 도로 보조기층제 용도로 생산한 혼합골제에서 숏크리트가 발견되고 있다.
예전에 취재진이 지적할 당시 골재생산 전에 숏크리트 덩어리를 분리·선별한다고 했지만 현재 생산한 보조기층제용 혼합골재에서 숏크리트가 발견되고 있는 것을 보면 분리·선별 한다는 말엔 신빙성이 전혀 가지 않는 것도 그 이유이다.

아울러 발파암에 섞인 숏크리트를 분리·선별 하려면 공사차량에 상차할 때마다 일일이 인력으로 골라내야 하며, 그대로 도로본선 라인의 성토재로 사용하려해도 전체를 파헤치며 골라낸다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 취재진이 우려했던 것처럼 도저히 분리·선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대로 처리될 게 십상이라 시방서상 순수골재가 아닌 순환골재가 섞인 불량골재일 가능성이 크다는 예견이 현실화 될 처지이다. 실제로 도로본선 라인 성토재에서 그리고 생산한 혼합골재에서 숏크리트가 발견되고 있지 않은가?

따라서 발주처 등이 막대한 량의 발파암 속에 섞여 있는 숏크리트 덩어리를 분리할지 여부와 분리가 불가능 할 경우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