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마라톤, 시각장애 딛고 두 번째 도전한 풀코스를 3시간 23분 6초로 완주한 서보원 씨와 가이드 러너 김용정 씨의 감동 마라톤

2023 서울마라톤, 시각장애인 선수 서보원 씨와 가이드 러너 김용정 씨 (출처= 사진: 빛나눔동반주자단, 기록증: smartchip)
2023 서울마라톤, 시각장애인 선수 서보원 씨와 가이드 러너 김용정 씨 (출처= 사진: 빛나눔동반주자단, 기록증: smartchip)

시각장애인 서보원(32, T12) 씨가 19일 서울 광화문광장을 출발해 잠실종합운동장으로 들어오는 '2023 서울마라톤' 풀코스(42.195km)를 3시간 23분 6초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지난해 11월에 도전한 첫 풀코스 '2022 JTBC 마라톤'에서 작성한 4시간 3분을 40분 단축한 개인 최고 기록이다.

​기자는 서보원 씨와 가이드 러너 김용정(45,빛나눔동반주자단) 씨가 함께 뛴 서울마라톤이 궁금해 지난 22일 서울마라톤 기록 단축 이야기, 앞으로의 계획 등 묻는 질문 메시지를 보냈다.

​▶ 서보원 씨가 마라톤 후기 형식으로 보내온 메세지

나는 밖에서 활동하고 신체를 사용하는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다. 친구의 추천으로 vmk한국시각장애인마라톤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vmk를 소개받고 2016년부터 지금까지 약 7년동안 마라톤을 하고 있다.

처음에는 마라톤을 시작하면서 기록단축과 같은 눈에 보이는 성취감이 좋았다. 그 성취감은 내가 노력하는 만큼 나왔기 때문에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달리기를 하는 그 자체가 재미있어지기 시작했다.

​5~6년 정도 달리기를 하면서 10k 대회는 수없이 완주를 하였다. 반면에 하프 코스 대회는 3번정도 참여했지만 완주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었다. 항상 하프코스 후반부에 무릎이 아프고 몸이 아팠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에 3~4개월정도 여유롭게 풀코스를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나의 건강상태가 점점 호전되고, 업무 환경으로도 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결혼을 하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준것도 한 몫을 한 것 같다.

3개월 동안 30km 넘는 장거리주 연습, 4시간 정도 꾸준히 달리는 시간주, 2번의 하프코스 대회참가와 같은 훈련을 통해 차근차근 풀코스 준비를 하였다. 이런 훈련들을 거치면서 풀 코스에 처음으로 도전하게 되었다. 그대회가 작년에 있었던 jtbc서울마라톤대회이다.

이번 2023 서울마라톤을 준비하면서 겨울 추운 날씨로 인해 지난 대회만큼 준비하지는 못했다. 내가 달리기를 하면서 습관적으로 하는 잘못된 자세를 고치는 데 중점을 두고 훈련을 했다. 예를 들어 턱의 위치나 팔치기할 때의 자세 허리에서 힘이들어가는부분, 심지어 러닝화 끈 묶는 정도도 수정을 하였다.

​두 번째 풀 코스 대회임에도 불구하고 40분이라는 기록을 단축할 수 있었던 가장 큰이유는 동반주자 가 있었기 때문이다. 시각장애인인 제가 42.195km를 달리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셨다. 주로에서 달리기를 하는 동안 내가 힘들어하면 파이팅을 넣어주기도 하고, 뛰는 자세가 흔들리면 자세를 지적해 주기도 하고, 에너지와 수분이 부족할때면 적절하게 보충을 해주셨다. 결정적으로 동반주자가 나에게 목표달성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주셨고, 내가 알지 못했던 달리기의 잠재력을 끌어 올려주셨기 때문이다.

​마라톤 15km 지점부터 우측 골반쪽에서 통증이 느껴졌다. 이 통증은 풀 코스 골인할때까지 계속되어 레이스를 하는동안 너무나 신경이 쓰였다. 가장힘들었던 구간은 28~30km 구간으로 기억한다. 이 구간은 웬지 모르게 속도도 올라오지 않고 체력적으로도 너무나 힘들었던 구간이다. 구간별 페이스에서도 그 구간이 제일 떨어지는 구간으로 나오기도 한다..

그 후 마지막 2km은 누구나 힘들었겠지만 어떻게 뛰었는지 기억이 잘 안날 정도로 많이 힘들었다. 풀코스 완주를 마치자 마자 기록을 들었지만 바로 드는 생각은 쉬고 싶다, 아프다, 빨리 맛있는 음식 먹고 싶다로 가득했다.

다음 대회에서도 이 기록을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다. 다음으로는 장거리를 뛸 때 몸에 아픈 곳이 없도록 훈련량과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다. 두 가지를 목표로 운동을 하다보면 기록유지나 약간의 단축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서브3이나 싱글 같은 기록은 아직 나에겐 환상같은 기록 꿈의 기록이라 아직 달성할 수 있을거라 생각조차 들지 않는다. 

서보원 씨는 지난 2월 26일 고구려마라톤대회 무대에서 VMK한국시각장애인마라톤회 김영아 감독과 스트레칭 시범을 마치고 시각장애인 마라토너들이 매주 토요일 오전 서울 남산 북측산책로에서 훈련을 하는데 있어 함께 뛰어줄 동반주 자원봉사자(가이드 러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며 동참을 호소했다
서보원 씨는 지난 2월 26일 고구려마라톤대회 무대에서 VMK한국시각장애인마라톤회 김영아 감독과 스트레칭 시범을 마치고 시각장애인 마라토너들이 매주 토요일 오전 서울 남산 북측산책로에서 훈련을 하는데 있어 함께 뛰어줄 동반주 자원봉사자(가이드 러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며 동참을 호소했다

▶ 가이드 러너 김용정 씨가 보내온 메세지

⊙ 2005년부터 대회참가, 서브스리 5회. 최고 기록은 2시간 54분 17초, 2008년부터는 동반주 자원봉사 활동으로 마라톤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 서보원 씨가 5개월만에 40분을 단축한 성공 요인 : 서보원 씨와 훈련을 하면서 날이 갈수록 호홉 편해지고 있다는 걸 느겼습니다. 보원씨 스스로도 느꼈을 것입니다.

연습경기로 2월 12일 동계마라톤 하프, 2월 26일 고구려마라톤 32km를 뛰면서 동마를 뛸 때까지 부상이 없기를 간절히 원했지요.

​​⊙ 뛰면서 가장 힘들었을 때 : 어느 마라톤 대회든 다 힘들지만, 이번 대회는 27~33키로가 아주 지루했습니다.

​​⊙ 하고 싶은 말 : 한국시각장애인마라톤회 토요일 남산 정기 훈련에 많은 분이 오셔서 함께 달리며 새봄 만끽했으면 좋겠습니다.

​​김용정 씨는 한국시각장애인마라톤회(VMK) 감독 김영아 씨와 팬으로 만나 결혼을 했으며, 부부 마라토너로 널리 알려져 있다.

김 씨는 적극적인 시각장애인마라톤 동반주 봉사활동 참여로 VMK로부터 '2022 빛나눔' 대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