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을 위해 행사장에 함께하고 있는 한성민 대표와 고선옥 교수

농림축산식품부와 정읍시가 주관하는 이동식 놀이교실(대표: 한성민)은 3월을 밝게 비추는 개나리 울타리와 양쪽 길가에 피어있는 벚꽃 향연으로 신창어린이집에서 신명나게 시작 되었다.놀이로 자녀와 친해지는 부모교육 주제로 ‘자녀와의 행복한 놀이진행법’ 고선옥 교수(우석대 아동복지학과)를 모시고 행복한 부모교육을 진행하다.

오늘 1부는 이동식놀이교실의 사업 안내를 시작으로 2부 부모교육에는 한성민 대표의 환영사, 부모교육 강사소개, 질의응답, 광고로 이루어졌다. 부모교육의 내용으로는 시작하는 말(부모의 역할과 자세), 본론( 1.자녀와 신나게 놀이하려면? 2. 분위기를 유도하는 주의집중, 나만의 신나는 놀이진행법) ,결론( 부모의 다짐)으로 부모들은 시종일관 미소를 머금고 함께 박수놀이와 손유희를 따라하면서 자녀와 가정에서 하려고 강의노트에 필기를 열심히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영유아를 동반하고 오신 아버지는 옆방에서 아이와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이 즐거움으로 가득했다.

부모교육 강의를 하고 있는  고선옥 교수
부모교육 강의를 하고 있는 고선옥 교수

이동식 놀이교실이란 농업인의 삶의 질 행상 및 농어촌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농림축산부와 정읍시가 주관하고 사회복지법인 신창어린이집의 위탁에 의해 보육서비스의 지원이 취약한 농촌지역으로 방문하는 이동식 육아 지원서비스 이다.

운영프로그램으로는 부모자녀놀이프로그램, 육아지원프로그램, 부모상담서비스, 문화지원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정읍지역의 부모-자녀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부모들에게 환영사를 하고 있는 한성민 대표

취약한 농촌지역에 부모와 자녀를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으로서 정읍시 이동식 놀이교실은 정말 필요한 시설이다. 아이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국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지역사회, 마을공동체가 함께하여 국가의 미래를 키우는 일은 더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