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세일즈맨이어야

"세일즈맨의 죽음"은 아서 밀러의 대표작 중 하나로, 1949년에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미국의 소극적인 소비문화와 그로 인한 인간의 고독과 분리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소설은 주인공 윌리 로먼이 세일즈맨으로서의 삶의 실패와 갑작스러운 파산, 그리고 그에 따른 가족과 사회적인 압박, 심지어는 자살까지를 다룬다. 윌리는 성공적인 세일즈맨으로서의 이상을 꿈꾸며 살아가지만, 현실은 그와는 전혀 다른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이 소설은 대중문화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현대의 소비문화와 인간의 가치관을 살펴보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 작품은 교육 분야에서도 교과서로 사용되며, 문학과 사회학적으로도 많은 연구와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세일즈맨의 죽음"은 대표적인 미국 연극으로, 1949년에 처음 공연되었다. 이 연극은 1940년대 미국의 대중적인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하면서, 미국 국민들이 고용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불안을 느끼게 만들었다.

이 연극은 주인공 윌리 로먼이라는 세일즈맨이 그의 인생의 실패와 절망에 빠져가는 과정을 그린다. 윌리는 자신의 아들들에게 자신의 성공과 돈을 물려주기를 꿈꾸며, 이를 위해 계속해서 세일즈맨으로 일하며 광고와 판매 기술에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그의 성공적인 모습은 사실과는 거리가 멀며, 그는 자신이 누군지도 알 수 없이 현실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이 연극은 미국 국민들이 자신들이 가진 가치관과 꿈을 향한 열망, 그리고 그것들이 현실과는 얼마나 다른지를 살펴보게 만들었다.

또한 이 작품은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가치와 삶의 의미를 찾는 것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유도한다. 나도 과거엔 실제로 윌리 로먼의 행적과 흡사한 일이 있었다.

나는 젊었던 시절 세일즈맨이었다. 한때는 돈을 잘 벌어 동네에서 최초로 고급 승용차까지 ‘뽑는’ 멋쟁이였다. 하지만 그 같은 화양연화(花樣年華)는 너무 짧았다. 이후 벌린 사업에서 연전연패를 한 것이 그만 화근이었다.

정말 심각한 국면까지 갔으나 극적으로 기사회생했다. 아무튼 오늘은 대전 시내 최대 서점인 계룡문고를 찾았다. 대표님을 찾아 인사드리고 가져간 내 저서를 사인하여 드렸다.

인증샷까지 찍은 뒤 “잘 부탁드립니다!”을 연발했다. 이어선 00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았다. 동장님을 뵙고 인사를 드린 뒤 같은 건물에 위치한 00동 도서관에 내 저서가 반입될 수 있도록 도움을 청했다.

“그러마!”고 흔쾌히 내 부탁을 수용하는 모습에서 평소의 인적 관리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여실히 깨달을 수 있었다. 상식이지만 신간을 낸 작가는 반드시 세일즈맨이 되어야 한다. 아기도 울어야 엄마 젖을 얻어먹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