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명구급협회 안산지부제1기 재난안전교육사 자격취득 양성과정 개강

재난안전교육사 자격취득 양성과정
재난안전교육사 자격취득 양성과정

한국구명구급협회 안산지부(지부장 김경화, 이하지부)는 지난 2월 6일 안산시근로종합복지관 4층 회의실에서 10주간에 걸쳐 안산시민 제1기 재난안전교육사양성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지부는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재난 다양화 및 대형화, 사회재난 증가, 잇따른 안전사고로 국민의 안전욕구가 커지면서 재난피해 예방 및 대처능력이 요구되고있어 재난 안전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 되고 있다고 양성과정 개설 취지를 설명했다.

재난안전교육사 자격취득 양성과정
재난안전교육사 자격취득 양성과정

교육의 중요성을 입증하듯 이번 개강을 위해 안산시근로자종합복지관, 한국노총안산지역지부, 한국재난안전교육연구소, 한국구명구급협회, 도서출판 맹꽁이가 후원했으면 안산시 이민근 시장과 방운제 의장이참석해 수강자들을 격려했다. 이에 앞서 지난 12월 27일에는 지부와 안산시근로자종합복지관(관장대행 김영애)이 재난안전교육사양성과정 및 응급안전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방운제 의장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 방운제 의장

환영사에서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 방운제 의장은“이번 강의가 관심 많았던 이유는 이태원 참사 이후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일 듯 하다. 요즘은 회사에서도 제세동기를 비치해 놓고 있다. 이 강의를 통해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피부로 느끼실 것이다.우리 복지관은 시민이 원하시는 프로그램을 늘려갈 것을 약속드리며 의미 있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란다"고말했다.

이민근 안사시장
안산시 이민근 시장

안산시 이민근 시장은 축사를 통해 "재난안전교육사는 시대적인 정신이다. 안전은 아무리 주장해도 과하지 않다. 일상생활에서도 안전을 떼어 놓고는 생활하기 어렵고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전문가 집단이 필요하다. 최고의 강사와 함께 10강의를 잘 수료하기 바란다. 안산은 안전을 표방하고 있다. 안산시 곳곳에서안전과 관련해 함께 공유하는 기회의 장도 마련해 보겠다”며 축하의 말을 했다.

개그우먼 지영옥
개그우먼 지영옥

김경화 지부장은 "안전하다고 생각할 때가 가정 불안전하고 불안전하다고 생각할 때 안전하다고 한다.가족을 위해 시작했지만 배우고 활동하다 보니 자신감이 생겼다. 전국적으로 이러한 배움이 확산되었으면좋겠다"고 격려했다.강의는 1강 재난안전관리 이론부터 10강 교안 발표및 자격시험응시까지 짜임새 있게 구성됐다.

이를 통해 배출된 재난안전교육사들이 안산의 안전을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