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육이란 무엇인가?

STEAM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으로 각 단어의 머리말로 구성된 융합교육을 통칭합니다. 미국과 같은 주요국에서는 이미 주요 학습법으로 채택하여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STEAM 융합교육을 통해 학습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높은 연봉을 받으며, 세계에서 경제적으로 성공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 또한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되고 있으며 STEAM 교육은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왔지만 더 많은 학교와 대학이 그 가치를 인식함에 따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STEAM교육의 이점은 무엇인가?

STEAM교육의 핵심은 문제 상황 해결에 있습니다. 학생들을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며, 문제 상황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생각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속에서 학생들은 비판적사고 능력을 얻게 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필요로하며 우리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얻게 됩니다. 결국 STEAM 융합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들은 복합적인 상황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하며, 이는 다양한 직업군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위에서 나열한 수많은 장점들과 함께 STEAM 교육에 어려움을 갖게 만드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STEAM 교육을 실행하는 기관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다학제간 교육을 해야 하기에 STEAM교육을 수행할 교수자가 적고,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STEAM교육과 영어의 융합.

이러한 STEAM교육의 대중화, 활성화를 위해 전주스템(STEM)영어학원이 앞장서고 있습니다. STEAM교육에 대한 수준 높은 이해와 서울 국제학교에서의 STEM수업 7년간의 경험을 전주에 안착 시켰습니다. 전주스템(STEM)영어학원의 최성원, 최영은원장은 STEAM 교육을 누구든 받아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그들의 고향인 전주에 뿌리를 내려 인재들을 양성해내고 있습니다. STEAM교육을 원어민선생님과 함께 영어로 배우는 학습법은 현재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드문 학습법입니다. 학생들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전주스템(STEM)영어학원에서 양성된 학생들이 한국을 드높이는 동시에 세계로 뻗어 나가는 인재로의 성장이 귀추가 주목되는 바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