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에서 빛나는 케이팝의 선전과 동반하는 멋진 사건들이 각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과 노력으로 곳곳에서 그 성과를 이루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가장 우리다운 우리의 전통 한복을 새롭게 재해석하여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는 일이 이루어졌다.

모델 김진희
모델 김진희

2022년 11월 태국에서 진행되었던 “2022미시즈아시아 인터내셔널(MRS. ASIA INTERNATIONAL) 대회에서 우리나라 대표로 참석한 모델 김진희는 한국최초로 Talent Queen과 Runner up을 차지하며 2관왕의 명예를 차지하였다. 

Talent Queen과 Runner up 2관왕 차지한 모델 김진희
Talent Queen과 Runner up 2관왕 차지한 모델 김진희

이날 모델 김진희의 패션 중심은 우리의 전통 한복이었으며, 이는 시상식과 무대에서 가장 한국다운 의상 한복이 세계인의 눈을 사로잡는 새로운 장르의 의상으로 소개되며 시선을 잡는 기회가 되었다. 무대에서 소개된 우리의 전통의상들은 각각의 고유한 모양과 색상을 가지면서도 그 모습을 바꾸어가며  움직이고 서로 조합하는 하나의 작품으로 한복에 대한 전통적 의미와 함께 신비로운 동양의 멋을 담아 표현했다는 극찬을 받았다. 또한, 고전적 한복의 품위를 같이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새로운 패션의 디자인 작품으로 평가되며 일반적 파티 의상인 드레스와 맥을 같이하는 새로운 파티 드레스로도 격찬을 받으며, 대회 관계자와 참가자들의 넘치는 칭찬과 함께 한복에 대한 관심과 디자인에 대한 부러움을 자아냈다. 본 대회 2관왕이 된 모델 김진희는 시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우리 전통한복에 세계화를 변화와 디자인의 조합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우리 옷 소담”의 양지우 원장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달하였다.

모델 김진희(좌)와 우리옷 소담해 의 양지우 원장(우)
모델 김진희(좌)와 우리옷 소담해 의 양지우 원장(우)

한복디자이너이며 퓨전의상 연구가인 양지우원장은 수상 소식을 크게 반기며, 아울러 넓은 세상을 맞이하여 우리의 아름다움인 전통한복을 알리는 자리를 같이하는 상황과 영광에 감사함을 나누었다. 한복디자이너 양지우원장은 우리 한복이 실생활에서도 가장 우아하고 아름다운 색과 선의 조화를 갖는 의상으로 불편하지 않고 친근한 의상으로 자리매김 하기를 위한 고민이 오늘의 감사한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생각된다는 소감을 표현했다. 우리 옷 한복이 결혼식이나 파티 등의 공공의 행사에서 소외되는 것들을 보며 가슴 한구석의 아쉬움과 아픔이 느껴져 가장 편하고 우리다운 의상을 만들고 싶은 염원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변화와 접목이라는 주제로 실생활에 더욱 많은 사랑을 받는 우리전통 옷 한복을 만들어 내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주었다. 이어서 양지우원장은 “우리 옷 소담”이라는 명칭의 상호를 쓴 연구실과 의상실을 송파구에 위치한 가든파이브 웍스동에 준비한 계기와 이유가 되었음을 밝히며, 전통의상 한복이 너무도 당연하게 가장 우리다운 아름다운 옷이며 전통 그리고 문화로 여겨지고 세계로 전달되어 “세계인이 갖고 싶은 명품”으로 거듭나는 시작을 만들기 위함이라는 작지만 엄청난 소망도 남기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