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광주지역 청소년 성취포상제 참여 청소년 모집

청소년성취포상제는 청소년이 봉사 · 자기개발 · 신체단련 · 진로개발 · 탐험활동 5가지 활동 영역 중 4가지를 선택하여 일정 기간에 자기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가며, 숨겨진 끼를 발견하고 꿈을 찾아가는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다.

나 자신의 변화, 새로운 계획의 시작은 청소년성취인증서
나 자신의 변화, 새로운 계획의 시작은 청소년성취인증서

만14~24세 이하의 청소년이 참여하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만7~15세 이하의 청소년이 참여하는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로 구분되어 운영되며, 활동기간에 따라 동장, 은장, 금장 단계에 도전할 수 있다.

포상제 활동영역 예시(5가지 영역 중 4가지 영역 선택)
△봉사활동 : 재능기부 봉사, 지역사회 봉사, 자연환경 보호활동, 캠페인 활동 등
△신체단련활동 : 스포츠 활동, 제기차기, 걷기, 줄넘기, 체조 등
△자기개발활동 : 문화예술 활동, 학술활동, 공예 활동, 취미 활동 등
△진로개발활동 : ‘나’와 관련된 경험 돌아보기, 내가 닮고 싶은 사람 찾기, ‘나’ 동사형 꿈 가지기 등
△탐험활동 : 트레킹, 등산, 자전거여행, 생태탐사, 농어촌체험 등

청소년성취포상제 참여 혜택으로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인증서와 메달(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뺏지(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수여, △우수활동 청소년에게는 여성가족부장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받는다.

나 자신의 변화, 새로운 계획의 시작은 청소년성취기록부 & 메달
나 자신의 변화, 새로운 계획의 시작은 청소년성취기록부 & 메달

청소년성취포상제 참여 방법은 ‘우리집 근처 포상센터 찾기!(https://sites.google.com/view/posangcenter/)’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지도를 확대하여 우리집 근처 포상센터를 찾아 해당 포상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센터장(문수영)은 “2023년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도전을 원하는 청소년에게 자기관리와 성장의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며, 참여 청소년에게 입회비와 심사비, 탐험활동 운영을 지원 한다.

한편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지역 내 청소년성취포상제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과 포상센터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청소년성취포상제 참여에 대한 문의사항은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062-234-075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