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이 직접 꾸미는 아름다운 문화예술 향연 13개팀 226명이 기능 펼쳐

경북도는 2일 예천문화회관에서 도내 노인복지관 회원 1,600여명이 모여‘할매 ․ 할배가 행복한 경상북도’라는 주제로 YOYO 문화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연단의 어르신들은 신체적 나이를 극복하고 다채로운 무대공연으로 숨겨진 재능과 역량을 마음껏 발산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 날 개회식에는 노인복지증진 유공자 10명에 대한 표창패가 수여됐고, 김정표 한국노인복지관협회 경북지회장의 대회사, 박창수 예천부군수 환영사, 김종수 도 건강복지국장의 격려사 및 윤창욱 도의회부의장 축사가 이어져 문화제를 축하했다.

이번 문화제는 의성군노인복지관 청춘연구단의 기타공연을 시작으로 라인댄스, 합창, 건강체조, 자이브, 영남사물놀이, 태권무, 민요춤, 소고춤 등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13개팀 226명의 어르신들이 무대 위에서 마음껏 기량을 펼쳤다.

또한 특별공연으로 세대공감팀의 조부모와 손자간의 알콩달콩한 공연과 멕시코 전통밴드팀 초청공연, 여성걸그룹 4인조 가수의 흥겨운 공연으로 객석의 열기를 더해 문화제의 흥미를 한층 높였다.

한편 도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인 ‘어르신들의 문화 ‧ 예능적 재능을 살려 사회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09년 부터 노인여가문화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연단 13개팀 운영과 취미클럽 52개소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역량을 향상시키고 공연단 등의 확대 운영으로 명실상부한 노인여가 문화사업 요체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공연단과 클럽 활동을 통해 습득한 예술적인 기량을 발표할 수 있는 문화제를 개최하여 어르신들이 함께 공유함으로써 지역 어르신들의 고유의 문화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이를 지역 소재 사회복지시설과 연계하여 상시위문을 통해 단순 소비적인 노인여가활동이 생산적인 사회참여 활동으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상북도 김종수 복지건강국장은 “요요문화제는 어르신들의 종합문화예술제이며, 노인여가 문화생활의 본보기이자 예술적 역량 발휘의 장으로서 그 의미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다"면서, “앞으로도 경상북도는 노인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더불어 노인문제에도 함께 고민하면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