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가격까지 착해서 두 번 놀라는 집

장어는 쉬이 스태미나(stamina)의 원천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진하고 기름진 장어 고기는 실제로 단백질 함량이 높다. 또한 장어는 비타민 A, 비타민B, 비타민E, 칼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A는 장어 100g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A는 시력 보호,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 면역력 향상 및 인체의 거의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다.

장어는 고지질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고혈압 및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 이유는 장어에 함유된 다량의 비타민E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장어에 함유된 아르기닌, 뮤신,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등도 혈관을 확장하고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영양소들의 집합소다.

장어는 또한 뼈 건강에도 좋다. 장어에 함유된 콘드로이틴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이다. 장어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주름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장어가 우리 몸에 좋다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상식이다. 그런데 문제는 가격이다. 너무 비싸서 서민은 장어의 곁에도 가기가 힘들다. 하지만 이젠 아니다. 클라스가 다른 장어구이의 대가, [판암 장수민물장어]가 그 해법이다.

맛과 가격까지 평정한 이곳에서는 잘 손질하여 포장돼 있는 장어를 손님이 쇼윈도에서 직접 고르는 재미부터 다르다. 장어 요리를 기피하는 손님 중엔 “비린내가 싫어서”라는 합리적 이유를 댄다.

그러나 [판암 장수민물장어]의 이성규 대표는 손질을 철저히 하여 비린내를 원천적으로 제거해 제공하고 있다. 이성규 대표는 또한 대전시 동구 신흥동의 [열두 달 장독대]에서 과학적인 우리의 전통적 먹거리인 된장과 전통주까지 잘 만들기로 소문이 자자한 달인이다.

이튿날 숙취까지 잡은 과하주(過夏酒)와 이양주(異釀酒)가 그의 오랜 기간 내공으로 탄생한 역작(力作)이다. 노릇노릇 잘 구워진 장어구이에 이 술과 함께하면 일상에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까지 눈 녹듯 스르르 증발한다.

대전시 동구 판암동 411-3에 위치한 [판암 장수민물장어, 042-284-6007]는 지하철 판암역 1번 출구에서 동구청 방향으로 걸으면 도보로 약 3분여 거리에 위치한다.

장어탕과 김치말이 국수, 얼간이 김밥, 주먹밥, 계란탕, 김치전도 맛이 좋아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단골손님도 많다. 장어구이는 물론이요 기타 음식도 가격이 아주 착해서 손님은 계산하면서 두 번 놀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