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공부

제목

취재론

닉네임
한국시민기자협회
등록일
2013-10-10 16:13:29
조회수
5307
제1장 취재론 (2.신문기사)
Ⅱ. 신문 기사


1. 신문기사란 무엇인가?


가. 신문기사는 신문에 실린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기자가 쓴 모든 글을 말하며, 뉴스보도 기사, 기획 기사, 피처 기사, 의견 기사, 칼럼 등이 포함된다.

나.신문기사는 기사의 시작부분과 나머지 부분(내용 부분)이 선처럼 계속되는 선형구조를 가진다.

· 시작 부분 : 가장 중요한 소재를 요약하여 전달하는 부분으로 독자에게 기사의 윤곽과 방향을 제시해 준다.

· 내용 부분 : 흔히 본문이라 불리기도 한다. 시작부분의 내용을 부연하여 설명하고 자료를 보강하며, 실례를 제시해 준다. 배경기사와 부차적인 자료가 이 부분에 포함된다.


신문기사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단일 사건에 대한 기사 구조는 '리드-설명기사, 부연설명 기사-배경기사-부차적 자료'로 나눌 수 있다.


2. 뉴스 구조의 유형


가. 역 피라미드형

신문 기사의 구조는 연대기적, 현상기술적인 형태에서 18세기 이후 대중지의 등장으로 현대와 같은 역(逆) 피라미드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의 피쳐기사나 잡지기사 등에서는 피라미드형 또는 그 변형의 기사구조가 쓰이고 있다. 스트레이트 기사에서 역피라미드 구조가 쓰이게 된 것은 통신기기의 발달 초기에 기사 송신 중 끊기는 경우가 많아 중요기사를 앞에 배치하기 시작하면서 비롯되었다.


(1) 표제 : 기사의 제목으로 즉각적으로 내용 파악이 될 수 있도록 최대로 압축·상징화 된 형태로 제시 되어야 한다.

(2) 부제 : 표제의 내용을 구체화시키고 중요 사항을 알 수 있게 압축된 구문으로 표시 된 다.


(3) 리드 기사

리드는 기사를 요약한 것으로 5W1H(육하원칙)의 의문에 대하여 쓰여진다. 리드 기사의 맨 처음에 위치함으로써 기사의 뉴스성을 강조한다. 또한 기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사람, 장소, 사건 등에 대한 인식을 빠르게 전해준다.


(가) 리드 내용의 작성 요령

① 기사의 핵심적 요소를 찾아라.

② 사건을 보도하는데 있어 직접적 리드가 적합한지 지연적 리드가 적합한지 결정하라.

③ 하나의 요소가 드러나면 단일요소 리드(single-element lead)를 사용하고, 하나 이상의 요소가 있으면 복수요소 리드(multi-element lead)를 사용하라.

④ 주어-동사-목적어의 구문을 사용하라.

⑤ 구체적 명사와 화려한 동사를 사용하라.

⑥ 리드를 30∼35자 이내롤 짧게 써라.

⑦ 리드를 읽힐 수 있도록 쓰되, 진실되게 써라.

< 기사문의 형식>

(나) 리드의 종류

신문 기사를 작성할 때는 6하원칙의 5W 1H 가운데 무엇을 강조할 것인지를 고민하여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내보이느냐는 기자의 가치관 반영이 되므로 신중하여야 한다. 리드 기사는 긴 기사문을 6하원칙에 맞춰 압축한 형태로서 리드기사만 읽더라도 전체 기사내용이 파악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음은 6하원칙 중 하나를 앞에 리드기사로 작성하여 기자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기사를 읽는 독자는 기자가 의도한 '전달하고 싶은 내용(가치관)'을 먼저 떠올리면서 기사를 이해하게 된다.

① WHO (누가)리드

제목 : 경관이 술집,여관 불법영업

기사 : 공무원법상 영리사업을 할 수 없는 경찰관 가운데 상당수가 단속대상인...

② WHY(왜)리드

제목 : 애인 어머니 청부살해

기사 : 경찰청은 오늘 결혼을 반대해 강제로 헤어지게 한데 앙심을 품고...

③ HOW(어떻게) 리드

제목 : 수입무연탄 국내산 속여

기사 : 일부 탄광에서 수입무연탄을 국내산으로 속여....

④ WHERE(어디)리드

제목 : 대우, 산동에 대규모 시멘트공장 추진

기사 : 대우그룹이 중국 산동지역에 시멘트 생산법인을 설립해....

⑤ WHAT(무엇)리드

제목 : 러, 핵 자동발사체 보유, 미 전문가 기고에서 밝혀져

기사 : 러시아는 핵 전쟁시 최고 사령관의 사망으로 작전지시가 불가능할 경우 핵무 기를 자동적으로 발사할 수 있게.....

⑥ WHEN(언제)리드

제목 : 다국적군 22일 공격

기사 : 다국적군 공군은 22일수도 바그다드를 폭격해....

(다) 기타 리드의 종류 [자료5]

1-2-3-4형 리드, 도표형 리드, 캡슐형 리드, 탄약통 리드, 펀치형 리드, 놀람형 리드, 의문형 리드, 비유형 리드, 스타카토형 리드, 경구형리드, 풍자형 리드, 인용문형 리드, 고발형 리드 등


(4) 기획 기사

기획기사 (feature story)는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정보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여기서 말하는 즐거움은 '쾌락'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와 관심'을 끄는 것을 말한다. 또한 기획기사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 속에서 쓰여지기 때문에 심층적, 분석적 기사가 된다.


(가) 기획기사의 종류

<신문의 기획기사> [자료6]

① 스트레이트성 기획기사 : 뉴스 보도기사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 기사.

② 보조 기사 : 증언이나 목격담 기사.

③ 흥미 유발 기사: 뉴스가치는 적지만 동기나 삶을 다룬 기사.

④ 개인의 프로필 기사 : 뉴스 속의 인물을 특성화 한다.

⑤ 후속 기사: 중요 뉴스에 대한 사후 처리 등의 추적 기사.

⑥ 컬러 스토리 : 박람회, 올림픽 등을 가볍고 화려하게 다루는 기사.

⑦ 계절 스케치 기사: 계절의 변화에 맞춘 기획 기사.

⑧ 탐색 기사 : 최근 사건의 분석과 탐색 내용을 다룬 기사.

⑨ 탐사 기사: 중요 사회문제를 심층적으로 탐사하여 다룬 기사.

⑩ 단편 화제 기사 : 짧고 유머러스한 미니 기사.

<잡지에 어울리는 기획 기사> [자료7]

① 르포 기사 : 일어난 사건에 대한 보고 형식의 기사.

② 가이드 기사 : 특정 활동을 단계별로 안내하는 기사.

③ 체험 기사 : 개인의 모험담, 체험담을 쓴 기사.

④ 화제의 인물 기사: 중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인물에 대한 심층 기사

⑤ 여행 기사 : 여행지, 관광지 안내 기사

⑥ 역사 기사 : 중요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학설이나 현대적 조명 기사

⑦ 의견 기사 : 기자가 연구와 감정을 거쳐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 기사

등이 있으며, 신문의 지면이 많아지고 독자의 흥미를 끌기 위해 잡지 기획기사물의 기획기사들이 신문에 실리는 경우도 많다.



나. 여러 가지 기사의 유형

(1) 역피라미드 형 : 일반적인 기사문장의 형식으로 보도기사에 많이 쓰인다.


(2) 종이 인형 형 : 기획기사 문장에 많이 쓰임. 시사적인 기획기사는 앞머리기사와 구체화된 본문의 구분이 비교적 적다.


(3) 거꾸로 놓인 접시형 : 기획기사에 많이 쓰인다.


3. 기사 쓰기


가. 좋은 기사란 어떤 것인가?

좋은 기사는 명쾌하고, 적절한 리드를 갖추고, 모든 감각을 활용하여 잘 조직화 한 것으로 적합한 정보를 소화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보도하고 자연스럽게 기사의 흐름이 이어지는 기사라 할 수 있다.


(1) 좋은 기사 쓰기의 원칙( 마크 트웨인의 원칙)


*정확성 :정확한 언어의 사용

*명백성 : 막연함과 모호함이 없는 기사.

*신뢰성 : 믿음이 가는 기사

*적합성 : 문장이 자연스럽고 어휘 선택이 적합한 것


(2) 기사 작성의 10대 지침 (멘쳐)

* 사건을 이해할 때까지는 기사를 작성하지 말 것

* 기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는 기사를 작성하지 말 것

* 기사로서 보여주고, 절대 말하지 말 것

* 기사 속에 인용할 좋은 부분과 인간적 관심사를 많이 넣을 것

* 기사 속에 적합한 삽화나 일화를 많이 넣을 것

* 구상명사와 화려한 역동적인 동사를 사용할 것

* 형용사를 많이 쓰지 말고, 부사를 활용하여 동사적 표현을 강화시킬 것

* 판단과 추정을 피하고, 사실과 이야기할 것

* 기자의 원고에서 답변할 수 없는 질문은 하지 말 것

* 명료, 간단, 정직하게, 그리고 빠르게 쓸 것


나. 좋은 기획기사 작성법

기자가 좋은 기사를 쓰기 위해서는 먼저 글쓰기의 중요성을 확실하게 알고 글쓰기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기사의 조직화할 수 있어야 하며, 문장이 정확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기자가 좋은 기사를 선보이려면 다음과 같은 글쓰기 법칙을 지키도록 한다.


< Mencher의 기사 쓰기 요령>


① 기사 속에서 사람들이 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것

② 기사 속에서 사람들이 이야기하도록 할 것

③ 사람들의 행동과 대화를 기사 속에 담도록 할 것

④ 기사의 첫 부분과 중간부분 그리고 마지막 부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할 것

⑤ 과도한 기사 쓰기--취재 내용을 지나치게 확대하지 말 것

⑥ 지나친 보도--핵심 내용 입증을 위한 일화나 인용의 적확한 것만 소개

⑦ 주제에 대한 관심 --기획기사의 주제는 여러 개가 될 수도 있다.

⑧ 배경에 대한 천착--인물의 일상이 반복될 때 독자는 실증 낸다.

⑨ 핵심의 부족--기사의 주제가 뚜렷하고 매력적이어도 핵심이 빠지면 안 된다.



(1) 스트레이트 기사

스트레이트기사는 뉴스를 문장으로 작성한 것으로서 기자의 의견이나 해석이 배제된 기사이다. 스트레이트는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사실을 가감 없이 실제 사실대로만 쓰는 기사 형식으로 6하원칙에 의거 작성하게 된다.

보통 '제목-리드-본문'의 구성으로 짜여지며, 역피라미드형이 일반적으로 쓰이게 된다. 특히 1단기사는 스트레이트 기사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기사이다.

그러나, 보도기사를 작성할 때 취재원의 이름과 직책을 밝힌 말은 인용부호를 써서 쓰고, 사실로 간주한다.


(2) 피처 기사

피처란 넓게는 스트레이트 뉴스를 제외한 모든 기사를 말하기도 한다. 좁은 의미로는 줄거리 구조를 가지면서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기사이다. 그렇지만 픽션이 아니라 사실을 토대로 하고 있어 스트레이트 기사와 비슷한 면을 드러내기도 한다.

1)피처 기사는 일정한 형식이 없다. 다만 사실들에 색깔과 배경, 해석, 인간적 관심 등이 배어나며 창의적인 기술 방법도 필요하게 된다.

2) 피처 기사는 역피라미드형의 기사형식은 필요가 없다. 대신에 드라마나 소설에서 사용하는 서사구조와 흥미성이 요구된다.

3) 보도 기사와 달리 시의성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지면이 부족할 때는 언제나 뺄 수 있는 기사다.

4) 피처는 아주 다양하며, 뉴스피처, 프로필 기사, 미담 기사 등이 있다.


(3) 시리즈 기사

①탐사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들은 무엇인가를 폭로할 때, 자주 시리즈 기사를 이용한다.

②기사의 주제가 복잡할 때 기자들은 기사를 통해 부정과 불법을 요약 전달하게 된다.

③첫 회 기사가 나가면 독자들이 사건과 관련 있는 정보를 전화나 편지를 통해 제공한다.

④독자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건이 점차 확대되고 심화되게 된다.

⑤시리즈물들은 대부분 탐사를 폭로하게 되고, 그로 인해 외부로부터의 압력과 내적통제(윗사람의 관여)에 부닥치게 되고 드디어는 중도하차 하는 일이 잦다.

⑥시리즈 기사를 이용하는 탐사기사 등은 기획단계에서 너무 욕심을 내지 않도록 통제할 필요가 있다.


(4) 논설

논설(에디토리얼)은 의견기사의 한 형태로 그날의 사건에 대해 신문사의 견해를 밝히는 글이다. 신문사의 공식견해란 뜻에서 '사설(社說)'이라고 한다. 논설은 무학장르 가운데서 에세이에 가깝다. 그러나 간결함과 내용의 시의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에세이와 다르다.

1)논설의 기능 : * 뉴스가 갖는 의미를 설명해준다.

*사건의 배경 정보를 제공해준다.

*분석을 근거로 미래에 대한 예측과 대안을 제시한다.

*도덕적 판단의 전파기능을 가진다.

*신문의 계도성은 이 논설에 잘 나타난다.

2)논설의 형식: * 제목 또는 캡션

* 사설이 근거를 두고 있는 의견

* 이 정보에 대한 작성자의 의견

* 이런 의견을 갖게 된 이유 제시


(5) 만평(editorial cartoon)

만평은 만화라는 그래픽의 형태로 표현한 '사설'이라고 할 수 있다. 만평은 독자들이 많이 보는 기사일 뿐 아니라 짧은 시간에 주장을 전달할 수 있어 여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화는 사상을 뚜렷이 드러나도록 구체화시킨 것이어야 하며, 뛰어난 그림과 시각적 효과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공적인 중요성을 갖는 훌륭한 대의를 전파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퓰리처상 만화부문 심사기준)


(6) 칼럼(column)

논설과 마찬가지로 의견기사의 한 형태다. 논설은 집필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는데 비해 칼럼은 이름을 밝힐 뿐 아니라 개인적 스타일로 작성된다.

1) 독자들의 흥미를 끈다-인간적인 냄새

2) 집필자의 개인 의견 반영- 신문사의 공식 의견과 다를 수 있다.

※ "본 칼럼은 본사의 공식적인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는 안내를 적는다.

3) 분석적, 비판적이면서도 흥미 중심이다.

4) 재치와 논리성이 확보될 수 있어야 한다.


(7) 비평기사

신문뉴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나온다. 책이나 영화, 음악, 연극 등도 취재 영역이 된다. 이럴 때, 주로 문화비평, 예술비평, 연극비평, 서평 등이 쓰여지게 된다. 비평기사는 스트레이트 기사와 마찬가지로 취재한 사실들이 포함되며, 기자의 평가가 덧붙여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하게 되는데, 미학적 방법, 역사적 방법, 주관적 방법 등 나름의 기준이 일관될 수 있어야 한다.


다. 기사문 바르게 쓰기


가. 기호에 대한 이해

기호의 발전된 형태인 언어를 정확히 쓸 수 있도록 한다. '쿵'하면 도둑이 들어 온 소리인지, 신문이 떨어진 소리인지, 담이 무너진 소리인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정확히 기록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기자는 현상을 정확히 기록할 필요가 있고, 정확한 기록만이 바른 해석과 예측을 낳는다.


나. 탈문법적인 문장

(1) 조사를 잘못 쓴 경우

예>아이스하키 특기생 선발 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지검 북부지청 형사5부는 13일 체육특기생 부정입학과 청소년 대표 선발을 대가로 학부형한테서 6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한계레 99.10.14)----- (으로부터)


(2)수동태와 능동태의 혼용

예> 지구온난화 현상은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이 연소될 때 대기중에 이산화탄소량이 불어나면서 지구의 온도가 높아진데서 온다.(동아일보 98.8.17)

-----소비할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가 지구의 온도를 높임으로써 나타났다.


(3)시제가 맞지 않는 글

예>전현직 은행원이 가스총과 흉기를 들고 자신들이 근무했던 은행을 털려다 미수에 그치는 사건이 발생했다.(동아일보 98.7.29)---그친


(4)부적절한 용어 사용과 잘못된 표현

예> 소떼 방북---'방북'은 북한을 잠시 다녀온다는 말

(5) 한자어의 사용은 적절하게

(6) 맞춤법에 맞게


다. 좋은 문장

좋은 문장이란 일반적으로 분명하고 리드가 효과적이며, 감각을 최고도로 살린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1) <멜빈 멘처>

. 주석이나 인용 또는 보기를 통해 개인이나 사건을 보여주어야 한다.

. 사건이나 인물에 관한 인간적인 흥미나 관심을 끌어야 한다.

. 사용된 언어는 간단·명료·확실해야 한다.

. 문장은 짧아야 하고 스토리 전개는 물이 흐르듯 자연스러워야 한다.

. 문장서술 형식은 사건에 맞아야 한다.

(2) <마크 트웨인>의 2A+2C

. 정확성(accurate): 언어는 상황에 맞게 정확히 구사.

. 적절성(appropriate): 문장형식이 자유롭고 속박을 받지 않아야 한다.

. 명료성(clean): 애매하거나 모호하지 않도록 한다.

. 확실성(covincing): 독자가 진실이라고 믿을 수 있는 확신감을 주어야 한다.


(3) <3C에 충실한 문장>

3C란 정확(correct), 분명(clean), 간결(concise)을 말한다. 기사는 신속성도 중요하지만 정확성이 최고의 가치이며, 다음으로는 일목요연하고 투명해야 한다.




4. 기사작성의 예

가. 보도기사 쓰기


(1) 일반 신문의 기사문

조성태국방, 동남아 순방차 출국

①조성태 국방장관이 8박9일간의 일정으로 베트남과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3개국을 순방하기 위해 17일 오전 출국했다.

②조 장관은 먼저 지난 75년 베트남전 종전이후 한국 국방장관으로서는 처음으로 베트남을 방문, 판반카이 총리, 팜반차 베트남국방장관 등 베트남 고위관리들과 만나 양국간 군사교류 증진 및 방산협력 문제 등에 관해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③조 장관은 또 베트남 방문 기간 호치민 전 국가주석의 묘소를 참배하는 등 양국군 차원에서 과거사를 정리하는 한편,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 한반도 및 아.태지역정세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④이어 조 장관은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차례로 방문, 한반도 및 아.태지역 정세와 양국간 군사교류.협력, 방산 협력 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눈다.

⑤조 장관은 이와함께 이들 국가가 우리의 해상교통로(SLOC) 안전문제와 밀접한 국가들임을 감안, 해상교통로 보호를 위한 양국간 협력 문제도 논의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위의 기사는 ①,②기사로 기사문의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그리고 ③-⑤까지의 보충기사로 보다 구체적인 일정과 내용을 전달해주고 있다. 짧은 기사문에 6하원칙을 다 담아내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2) 학교 신문의 기사문


'청소년 범죄' 강의 열려

① 지난 10월 26일 목요일 ----------------+언제

② 본교 체육관에서 |어디서

③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④ 청소년 범죄에 관한 내용의 주제로 |무엇을

⑤ 강의가 열렸다. -----------------+어떻게


⑥ 강원도 춘천 여성협회 부회장이신 홍정임 강사님의 강의와 속초경찰서 방법과장 안종국님께서 강사로 오셔서 ------------------누가

⑦ 1학년들에게 -----------------------어떻게

⑧ 유익한 강의를 해주셨다.--------------무엇을


⑨ 홍정임 강사님께서는 지금까지 있었던 개인적 체험담과 소년원에서의 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강의를 해주셨다. 속초경찰서 안종국님의 강의는 앞서 홍정임 강사님의 강의가 조금 길어져 지루했던 학생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주셨다. ----어떻게

⑩ 강의시간은 짧았지만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많은 것이 남은 강의가 되었다. --평가

(변준수 기자, 속초고등학교신문 <해오름>2000.10.31.)


위의 '청소년 범죄' 강좌 기사는 ①-⑧까지 중에서 모든 사실이 드러날 수 있어야 했다. 그러나 '왜'가 빠진 기사가 되어 있다. 기자의 입장에서 보거나 들었을 때는 왜 그러한 강좌가 열렸는가를 알 수 있을 테지만 독자의 입장에서는 왜 그러한 강좌가 1학년을 대상으로 열렸느냐에 대한 궁금증은 풀리지 않는다.

그리고 ⑨-⑩의 보충 기사 중에는 강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보충했어야 한다. 그저 막연히 상담에 관한 내용, 즐거움을 주는 내용으로 언급해서는 안 된다. 이럴 경우 강의의 가장 핵심내용을 인용해 쓸 필요가 있다.

불필요한 어휘(목요일, 유익한)와 내용의 반복에 지나지 않는 ⑨번 기사문 등은 삭제되어야 한다. 위의 기사를 아래와 같이 고쳐보는 것이 어떨까?


① 지난 10월 26일

② 본교 체육관에서

③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④ 청소년 범죄 예방에 관한

⑤ 특별 강좌가 열렸다.


⑥ 이번 특강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1학년 교양강좌로

강원도 춘천 여성협회 홍정임 부회장님과 속초경찰서 안종국 방범과장님이 강의를 해주셨다.

⑨ 소년원에서의 상담 사례를 들려주신 홍정임 부회장님의 강의가 조금 지루했던 것에 비하면, 안종국 방범과장님은 우리 학생들과 밀접한 사례들을 재미있게 들려주어 학생들의 박수를 받았다.

학교신문의 보도기사는 학생기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기사이기도 하다. 보도기사 쓰기에 익숙하려면 일반 신문의 보도기사를 자주 접하고 1단, 2단,3단 기사 등으로 단수에 맞는 기사쓰기를 연습할 필요가 있다.

학교신문의 보도기사는 학교신문의 발행 주기와 면수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보도기사보다는 기획기사가 상대적으로 다수를 차지하는 것도 학교신문의 특징이다.

이러한 기획기사는 학생기자의 글솜씨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료활용의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기획기사는 자칫하면 기자의 글솜씨 자랑으로 나타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전국에서 산발적으로 글을 쓰는 시민기자를 위해 소중한 자료를 보내 주셨습니다. 단 한분 이라도 교육의 효과가 있다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자료를 보내주신 기자회원님 감사합니다)
작성일:2013-10-10 16:13:29 211.194.35.244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