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릴레이

제목

'엄마마음봉사단' 지역아동센터 찾아 야채전·잡채등 봉사

닉네임
김선희
등록일
2012-03-24 08:48:19
조회수
3269
첨부파일
 1171_1398_5612.jpg (151972 Byte)
강동구 '엄마마음봉사단' 지역아동센터 찾아 야채전·잡채 등 별미 만들어줘
4월부터 2기 활동, 반응 좋아 운영 확대…아이들 영양 챙기고 유대 관계도 형성


강동구가 지난해 9월부터 운영해 온 ‘엄마마음봉사단’이 맞벌이를 하는 저소득 가정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 이색 봉사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엄마마음봉사단은 지난해 10월부터 지역의 4개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간식을 조리해 주는 봉사를 펼치고 있다. 총 40명의 주부가 봉사 활동에 참여한다.

단원 중 한 명인 이순애(59․천호2동)씨는 매주 화요일이면 집 근처에 있는 강동꿈나무지역아동센터를 찾는다. 센터를 이용하는 29명의 아이들에게 간식을 챙겨 주기 위해서다. 지난 13일 아이들에게 만들어 준 간식은 ‘떡꼬치’. 가래떡과 메추리알, 비엔나소시지, 어묵, 파프리카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재료들을 잔뜩 준비했다. 건강을 생각해 대파와 파프리카도 소시지 사이에 끼워 넣는다. 재료를 일일이 데치고 손질한 뒤 꼬치에 끼우고, 기름에 살짝 굽고 고추장 소스를 자작하게 끼얹으니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떡꼬치 간식이 탄생했다.

정민혁(9․천호2동)군은 매주 한 번 찾아오는 간식시간이 너무 반갑다. 이 날도 가방을 부리자마자 “와, 지난 번 먹었던 떡꼬치다”라고 외치며 조리대 앞으로 뛰어왔다. “제 거는 파를 빼 주세요”, “맵지 않게 해 주세요” 간식이 만들어지는 동안 조잘조잘 봉사단원들과 얘기를 주고받는다. 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이들은 매주 화요일을 손꼽아 기다린다. 평일 간식과 달리 떡볶이나 맛탕, 야채전, 잡채, 샌드위치 같은 별미를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엄마마음봉사단’은 저소득층 아이들의 불규칙한 식사 습관과 고르지 않은 영양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봉사 활동이다. 저소득층 아이들은 부모들이 대부분 저녁까지 일을 하기 때문에 지역아동센터에 머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시간에 제공하는 간식을 보다 맛있고 영양가 있게 만들어 주자는 취지였다.

이순애씨는 “간식 준비는 주부들만이 할 수 있는 봉사라 더욱 마음이 갔다. 집에서 아이들 간식해 주는 마음으로 요리한다”고 말했다. 이씨와 한 조를 이뤄 봉사를 하는 송옥진(44․명일2동)씨는 “이런 봉사는 처음이다. 저희가 간식 준비를 도움으로써 선생님들이 아이들 가르치는 일에 더 집중할 수 있으니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이씨와 송씨는 올해에도 계속 간식 봉사를 할 계획이다.


‘엄마마음봉사단’ 2기 활동은 오는 4월부터 진행된다. 2기에는 35명의 봉사자가 함께한다. 지역아동센터의 반응이 좋아 올해에는 5개를 늘려 총 9군데에서 75명의 주부가 간식 봉사를 한다. 3월 20~22일에는 활동을 하기에 앞서 이론․실습 교육을 받는다. 마지막 날에는 지역의 한 요리학원에서 떡볶이와 샌드위치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해식 구청장은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방과후 교육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고른 영양 상태이다. 자주 맛보기 힘든 간식을 주부들이 직접 만들어 줌으로써,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 엄마의 사랑도 전해주는 활동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작성일:2012-03-24 08:48:19 219.249.247.1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